▲ 3일 서울 오후 마포구에 위치한 한 사후 면세점이 중국 관광객 감소로 잠정 폐점하여 문을 닫아 놓고 있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추진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 정부가 자국 여행사를 통한 한국 여행 상품 판매를 전면 금지함에 따라 따라 국내 관광·면세 업계의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위클리오늘=임수예 기자] 중국 관광 당국이 자국민에게 한국 관광을 신중히 결정하라는 경고를 발령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중국은 이 같은 이유를 ‘한국 당국이 중국인의 입국을 거부할 우려가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3일 국가여유국은 공식사이트에 "최근 일부 중국 국민이 제주도를 방문하면서 비자가 거부되는 사태가 급증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여유국은 또 "이런 사태는 중국 사회 각층의 큰 주목을 받았고 우리도 이를 이번 사안을 예의주시했다"면서 "우리는 중국 주재 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 문화관광청 중국 주제 기구에 이와 관련해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불공정한 대우를 받거나 분쟁이 발생하면 즉시 제주 총영사관과 연락을 취하고, 사법적 절차를 통한 문제해결 때를 대비해 관련 증거를 잘 수집·보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공고는 여유국이 베이징 소재 여행사들에 오는 15일 이후 한국행 단체 관광을 중단하라는 구두지시를 내렸다는 보도 이후 나와 주목받고 있다.

한편 지난달 춘제 연휴 전후로 중국 관광객이 제주도에 입국을 거부당해 억류된 사례가 잇따라 일어나자 중국 외교부는 지난 19일 한국 측에 항의를 표명했다.

당시 중국 외교부는 "최근 제주도를 통해 입국하려는 중국 국민의 입국이 거부되는 사안이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제주도 총영사관이 이런 사안을 주목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제주도 주재 중국 총영사관이 한국 측에 교섭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