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회의장.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10일 헌정사상 첫 현직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발표한 국회의장 담화문에서 "국회 탄핵소추안 의결과 헌법재판소 선고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합법적 절차에 따라 진행됐다. 엄중한 결과에 대해 우리 국민 모두는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민주주의는 다양한 주장과 요구를 존중하는 데서 출발한다. 우리가 피땀으로 지켜온 민주주의를 더욱 공고하게 하는 것은 결과에 대한 수용과 상대에 대한 포용이다. 그동안 헌재 결정을 앞두고 크고 작은 갈등과 마찰이 있었지만, 이제는 상처를 치유하고 함께 미래를 준비할 때다. 우리는 모두 대한민국 국민이기 때문"이라고 역설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정치권은 탄핵 결과를 강 건너 불구경 하듯 해서도, 정치적 셈법을 위해 활용해서도 안된다. 무엇보다 새로운 분열과 분란을 조장하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면서 "헌재 결정으로 대통령 직무정지 상황의 불확실성은 해소됐지만 일정기간 국정공백은 피할 길이 없다. 국회와 정부는 국정공백 사태를 최소화하고 당면 현안을 지혜롭게 풀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작은 차이와 이견을 극복하고 소통과 합의를 통해 새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길에 국회가 국민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 대한민국의 위대한 힘을 다시 한 번 보여주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