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현주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양양군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모집'

양양군이 2023년부터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를 앞두고, 오는 12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답례품 공급업체를 공개모집한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 이외의 지자체(광역포함)에 연간 500만 원 한도 내에서 해당 지역 주민복지 증진을 위해 기부할 수 있는 제도이다. 기부자에게는 10만 원까지 전액 세액공제, 10만 원 초과분은 16.5%의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지고, 기부액의 30% 범위내에서 지역 농·특산물 등이 답례품으로 제공된다.

양양군은 다양한 답례품이 발굴될 수 있도록, 지난 12월 5일 양양군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선정위원회를 통해 대분류로 △농산물 △수산물 △임산물 △축산물 △가공식품 등을 선정하고, 품목 및 세부품목 예시를 최종 선정·의결했다.

모집 공급업체 대상은 양양군에 사업장을 두고 선정된 답례 품목을 안정적으로 생산·배송할 수 있는 업체이다. 희망하는 업체는 공고문을 참고하여 신청서, 답례품 공급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오는 12월 21일부터 23일(18:00)까지 군청 자치행정과 행정팀을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이후 양양군은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선정위원회 평가를 거쳐 이달 중 공급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지역혁신형) '참여사업장 모집'

양양군이 오는 12월 19일부터 26일까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지역혁신형)사업 참여 사업장을 모집한다.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추진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지역혁신형) 지원사업'은 중소기업 등이 청년을 신규 고용할 경우 인건비를 지원하여 기업에게는 인력난 해소를, 참여 청년에게는 고용 안정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모집대상 사업장은 양양군에 주 사무소를 두고 청년(2023. 1. 1. 기준 만 39세이하)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할 계획이 있는 중소기업(비영리법인·단체)이다. 신청제외 대상은 △고용보험 미가입 및 자본잠식상태 △해당 청년과 사업주가 친·인척 관계 등 특수관계에 있는 경우 △부당한 업무지시, 폭언 등으로 청년의 중도포기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정규직 채용실적이 없는 사업체 △단순 서비스 업종 등의 사업장이다.

참여 사업장으로 선정 시, 신규채용 직원(청년)에 대하여 2년간 월 인건비의 90%(최대 180만원)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한 사업장에 한 명의 청년이 매칭 되나, 재공고 시 추가 매칭도 가능하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업장은 경제에너지과 일자리창출팀을 방문하여 신청서와 확인서류들을 제출하면 되고, 이후 사업장평가서에 의한 서류심사와 현장확인을 거쳐 선발된다.

참여 사업장이 확정되면, 군은 내년 1월 중 청년 2명을 신규 모집하여 적합한 기업과 매칭할 계획이다. 양양군은 현재 청년일자리사업(지역정착지원형, 지역혁신형)으로 관내 사업장 8개소, 청년 17명을 지원하고 있다.

◈ 2023년도 '스포츠 강좌 이용권' 지원

양양군이 취약계층 가정 자녀의 스포츠 활동 지원을 위해 2023년도 스포츠 강좌 이용권 지원 대상자 30여명을 모집한다.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 사업은 저소득층 유·청소년에게 스포츠 참여기회를 제공하여 소득에 관계없이 평등한 스포츠 참여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양양군에 거주하는 만 5세 이상, 18세 이하(출생연도 기준 2005 ~ 2018년생)이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 법정 한부모 보호 가구, 경찰청 추천 학교·가정·성폭력 등 범죄피해가정 유·청소년이다.

선정기준은 누적 이용기간, 수급자격, 소득, 범죄피해 여부 등을 종합 고려하여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대상자는 스포츠강좌 수강료로 월 9만 5천원 범위에서 2023년 내내 지원 받을 수 있다. 신청기간은 선착순 마감까지 이며, 신청방법은 스포츠강좌 이용권 홈페이지 또는 양양군청 문화체육과에 방문신청하면 된다.

이용방법은 발급되는 전용카드로 스포츠강좌 이용권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 후 온라인 결제하면 되며, 양양 지역 스포츠강좌이용권 사용가능 시설은 2022년 12월 현재 태권도와 합기도 체육관, 헬스장 등 총 5개소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