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현주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고성군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특수미 상품화 기술시범사업, '결과 평가회' 개최

고성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2월 6일 고성군 토성농협 하나로마트 대회의실에서 고향찰벼 재배농가, 관계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수미 상품화 기술시범사업 결과 평가회를 가졌다. 이날 평가회는 2022년 특수미 상품화 기술시범 사업의 추진 성과 결과를 평가하고, 사업 추진 시 애로사항 및 문제점 등 정보교류를 통해 2023년 사업에 반영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고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토성고향찰벼작목반 30농가를 대상으로 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고향찰벼 재배단지 40ha를 조성하였으며, 농업기술센터·토성고향찰벼작목반·토성농업협동조합·고성RPC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생산·교육·유통·상품화를 위한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올해 고향찰벼 작황은 전반적인 생육상황은 양호하였으나 지난 10월 초 수확시기에 강풍 및 지속적인 강우 피해로 인한 도복 등으로 미질 저하 및 수확량 감소로 이어졌다.

◈ 고성군, 2022년도 질병관리청 평가 ‘우수기관’ 선정

고성군은 2022년 감염병 관리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12월 6일 질병관리청에서 개최한 ‘감염병 관리 콘퍼런스’에서 국무총리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감염병 관리 콘퍼런스는 감염병 관리분야 유공자를 발굴해 포상하고, 지속적인 감염병의 위협을 어떻게 대비하고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고성군은 신종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연중 상시 방역 비상체계를 유지하면서도 감염병 관리 행정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했으며, 의료기관 신고 기한 준수율, 만65세 어르신 폐렴구균접종률, 만 12세 여성청소년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 접종률이 타 시군보다 월등히 우수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21년도에는 만 65세 어르신 폐렴구균 접종률, 만 12세 여성청소년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률 분야에서 강원도 1위를 달성하는 등 지속적인 예방접종 독려와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해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이바지했다.

또한 고성군보건소는 △ 응급 및 재난의료체계 구축 유공/ 강원도지사 △ 2022년 자살예방관리사업 유공/ 강원도지사 △ 식품안전 추진유공/ 강원도지사 △ 보건행정 및 건강증진분야 추진 유공/ 강원도지사 4개부문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연말에 기관표창을 수여 받게 됐다.

◈ 고성군, 해양수산부 친환경양식어업육성사업 공모, ’40억’ 최종 확정

고성군에 따르면 지난 12월 2일 해양수산부의 ‘23년 친환경 양식어업육성사업’ 공모 결과 친환경 양식시설(민간분야)에서 1개소(아쿠아시스)가 최종 선정됐다.

본 공모사업은 친환경‧고부가가치 양식품종의 생산 증대를 위하여 양식어업의 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수산종자 및 양식시설을 첨단‧친환경 양식 시스템으로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2023년부터 2024년까지 2년간 40억원(국비 12억원, 지방비 12억원, 민간16억원)이 투자된다.

한해성 어종 생산에 적합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고성군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하여 친환경 양식을 위해 도내 최초로 친환경 순환여과양식시스템(RAS)을 채택하여 양식생산의 안정성 확보와 사육수로 인한 환경오염 배출 최소화를 목표로 추진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