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전경.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임종호 기자] 한광옥 대통령비서실장과 9명의 수석비서관 등 청와대 수석급이상 참모 전원이 13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일괄사표를 제출했다.

사표를 제출한 참모들은 한광옥 비서실장을 비롯해 허원제 정무·조대환 민정·배성례 홍보·강석훈 경제·현대원 미래전략·김용승 교육문화·김현숙 고용복지·김규현 외교안보·정진철 인사수석비서관 등 총 10명이다.

청와대 참모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나가는 날까지는 참모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인식아래 관저 퇴거 문제를 해결한 뒤 거취 문제를 정리키로 한 상태였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전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저로 복귀하자 일괄사표로 가닥을 잡은 뒤 이날 오전 참모들끼리 회의를 열어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거취를 일임키로 최종 확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참모된 도리로서 대통령이 탄핵된 데 대한 책임을 진 것"이라며 "황교안 권한대행이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하면 그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이 사표를 수리할 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다만 경제와 외교 등 정책라인은 유임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지난해 10월28일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당시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한 수석급 이상 참모진 전원의 일괄사표를 지시했지만 비서실장과 정무·민정·홍보수석만 교체하고 정책라인은 모두 유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