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연·냉연 강판에 이어 후판에 고율의 반덤핑관세 부과 예고

▲ 미국이 한국산 열연·냉연 강판에 이어 후판에도 고율의 반덤핑관세를 부과할 움직임이어서 국내업체들이 긴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미국이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보호무역주의 경향 뚜렷해진 가운데 한국산 후판과 강관에 대한 '관세폭탄'을 예고하고 있어 국내 철강업체들이 바싹 긴장하고 있다.

작년말을 정점으로 최근 환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 고율의 관세가 적용된다면, 국내 철강업계의 미국 수출에 치명타가 예상된다.

철강업계는 생사가 걸린 만큼 순순히 당하고만 있지 않겠다는 강경 입장이다. 포스코의 경우 미국이 고율의 관세를 부과한다면 WTO제소 등 모든 수단을 동원, 대응할 계획이다.

15일 정부와 철강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오는 29일 포스코가 현지로 수출하는 후판에 대한 반덤핑 관세 최종 판정을 내릴 예정이다.

지난해 11월 미국 정부로부터 6.82%의 반덤핑 관세 예비판정을 받은 포스코는 최종판정에서 훨씬 더 심각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미국은 최근 한국산 인동에 대해서도 예비판정(3.79%)의 2배가 넘는 8.43%의 반덤핑 관세를 최종 부과한 전례가 있기에 더욱 걱정이다.

미국은 이미 포스코가 현지로 수출하는 열연·냉연 강판 등에 대해서도 이미 60%가 넘는 '관세폭탄'을 부과한 바 있기에 후판도 전철을 밟을 것으로 보고 있다.

후판은 두께 6mm 이상의 두꺼운 철판으로 주로 선박 건조에 사용된다. 국내 철강사들이 미국에 수출하는 후판은 연간 약 30만t 수준인데 이 중 90%가 포스코 물량이다.

상황이 이렇게되자 포스코도 가만히 앉아서 당하지는 않겠다는 생각이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지난해 열연 제품에 대해 60%대의 반덤핑 관세를 맞았는데 후판까지 고율의 관세를 매긴다면  수출을 하지 말라는 이야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회장은 "후판의 경우도 최종판정에서 60% 수준의 고율의 관세가 부과된다면 즉각적으로 WTO에 제소 할 것"이라며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세아제강과 현대제철 등이 미국에 수출하는 유정용 강관에 대한 반덤핑 관세 최종판정도 이르면 이달중으로 결정날 전망이어서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유정용 강관은 원유, 천연가스 채취에 사용되는 일종의 고강도 파이프다.

미국 정부는 지난 2014년 한국산 유정용 강관에 9.9~12.82%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으나 지난해 연례재심 예비판정에서 관세율을 3.8~8.04%로 인하하는 방향으로 잠정 결정이 됐다가 트럼프 미국 정부가 출범하면서 결과를 예단할 수 없는 상황으로 내몰린 것이다.

설상가상 최근 피터 나바로 백악관 국가무역위원회(NTC) 위원장이 최근 미국 상부무에 한국산 유정용 강관에 대한 덤핑 마진을 현재보다 36% 이상 올려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져 국내업체들이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미국의 자국 보호무역 기조가 강화될 것으로 예고된 일인 만큼 정부와 업계가 호흡을 맞춰 WTO 제소 등을 통한 강경 대응과 수출국 다변화 등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