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전 의장.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김창근 전 의장이 참고인 신분으로 16일 검찰에 출석했다. 

김창근 전 의장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금을 내는 등 SK그룹의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고위임원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오전 10시 김창근 전 의장과 김영태 SK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를 소환해 조사한다고 밝혔다. 

SK그룹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111억원의 자금을 출연했다. SK그룹은 거액의 자금을 두 재단에 출연하고, 그 대가로 최태원(57) 회장이 사면 받은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두 재단에 대한 자금 출연을 전후해 2015년 8·15 사면으로 출소한 최태원 회장은 지난해 2월 박근혜 대통령을 독대하기도 했다.

특히 김창근 의장은 최태원 회장이 사면된 뒤 안종범 청와대 전 정책조정수석비서관에게 "은혜를 잊지 않겠습니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김영태 전 위원장은 2015년 8월10일 복역 중이던 최태원 회장과 '왕 회장이 귀국을 결정했다. 숙제가 있다'는 대화를 주고받기도 했다. 

이를 두고 법조계에서는 '왕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귀국'은 사면을 의미하는 은어로 분석했다. '숙제'는 사면에 대한 대가성을 의미한다는 분석이 많았다.

이형희 대표이사는 SK그룹의 대관업무 등을 담당하면서 최태원 회장 사면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 임원이다. 지난 1월9일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은 이형희 대표이사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최태원 회장 사면 과정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SK그룹이 최태원 회장의 사면을 놓고 박근혜 정부와 '거래'를 한 정황이 없는지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지만, 조사과정에서 신분 변동 가능성은 열려있다"며 피의자로 전환될 가능성을 열어놨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