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검찰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을 두고 대선주자들이 극명한 입장차를 보였다.

범보수 주자들은 검찰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요구했고, 야권 주자들은 진실규명을 촉구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캠프의 수석대변인을 맡고 있는 박광온 의원은 21일 논평에서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하기 바란다"며 "모든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는 것을 아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검찰은 한 점 의혹없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국민은 검찰 수사를 지켜볼 것이다. 진실 규명이 국민 통합의 첫 걸음"이라고 단언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캠프 대변인을 맡고 있는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논평을 통해 "새로운 시대교체의 출밤점이 되기 바란다"며 "검찰은 법과 정의에 성역이 없다는 것을 스스로 보여줘야 한다. 낡은 시대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시대교체의 출발점이 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재명 경기 성남지사 측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측 김병욱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은 뇌물수수, 직권남용 등 13개 혐의를 가진 범죄 피의자"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은 여전히 범죄 혐의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한 채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을 밝히고 있을 뿐"이라며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대선주자들은 검찰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진태 의원은 "검찰은 남은 사건을 열심히 수사해서 범죄자를 처단하는 것이 임무이기도 하지만 억울한 일이 없도록 하는 것도 검찰의 존재 이유"라며 "검찰이 이 사건의 진실을 제대로 밝히기를 기대하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충분히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오늘) 내놓은 메시지를 그 말씀 그대로 이해하고 있다. 저도 침통한 심정"이라며 "결국 탄핵이라는 헌정의 비극적인 일을 당한 데 대해 저도 송구스러운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 메시지를 두고 "검찰에 출두하면서 통상으로 늘 하는 말 아니냐. 내가 그 말에 대해 무슨 말을 하냐"며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