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 회의'서 대안 수립키로

▲ 최상목 기획재정부 차관(왼쪽 두번째)이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범정부 비상경제대응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정부가 우리나라의 노동 문화 개선이 필요하다는 판단아래 장시간 일하는 근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내놓는다.

우리나라의 평균 근로시간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중 최고 수준인데 반해 노동 생산성은 회원국중 하위권에 그치기 있는 이유가 근로환경 때문이란 판단에서다.

2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최상목 1차관 주재로 열린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전월세 시장 동향 및 대응 일하는 문화 개선 추진방안 4차산업혁명 대응 관련 혁신산업 및 신산업 창출 생태계 조성 방안 등이 논의됐다.

장시간 근로관행 등 일하는 문화 개선은 사회 구성원의 사고와 행동 양식의 변화가 수반돼야 하는 만큼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하고 장기간의 노력이 소요되는 과제다.

주5일 근무제도 공공 부문이 시작한 뒤 사업장 규모에 따라 7년간 단계적으로 도입, 일반화된 바 있다.

정부 관계자는 "일과 가정 양립 민관협의회 등을 통해 사회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가족과 함께하는 날'의 시행방안을 포함한 일하는 문화 개선 추진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족과 함께하는 날은 직장인이 매달 하루 금요일을 정해 일찍 퇴근하는 제도다. 정부가 지난달 소비 민생 개선 대책의 하나로 이 이제도 도입을 추진키로 했다.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추진전략의 하나인 혁신산업 및 신산업 창출 생태계 조성 방안도 논의했다. 도전적 기술이 창출될 수 있는 창업생태계 조성, 신산업 창출을 저해하는 규제개선 및 법·제도 정비 등을 집중 검토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에 논의된 과제들을 바탕으로 관계부처.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실무작업반 등을 통해 과제를 구체화해 '4차산업혁명 종합대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