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오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세월호 침몰 사고 해역에서 재킹바지선에 의해 수면 위 13m까지 부상한 세월호가 3㎞여 떨어진 반잠수선 도킹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류봉정 기자] 세월호가 반잠수식 선박으로 출발했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가 24일 오후 4시55분 반잠수식 선박을 향해 이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세월호 침몰지점에서 남동쪽으로 약 3㎞ 떨어진 반잠수식 선박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2시간이다. 이르면 이날 오후 7~8시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수부는 소조기 마지막 날인 이날까지 반잠수식 선박에 세월호 선체를 옮기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세월호 선체를 반잠수식 선박에 거치하는 데 4~6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날 오전 6시45분께 세월호 선미 램프 제거 작업을 완료했다. 문제가 된 램프는 높이 11m, 폭 7.5m 규모로 선박에 자동차 등이 드나드는 출입로를 만드는 개폐형 구조물이다. 

램프가 열려 있으면 세월호 선체를 목포신항까지 옮길 반잠수식 선박에 싣지 못한다. 반잠수식 선박은 13m까지만 잠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수부는 소조기 마지막 날인 이날까지 반잠수식 선반에 선체를 옮기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후 세월호는 반잠수식 선박에 실려 약 87㎞ 떨어진 목포신항 철재부두로 이동해 육상에 거치된다. 이어 미수습자 수색과 선체 조사 등이 이뤄진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