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위클리오늘=김현주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삼척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2023년 수소승용차 150대 ‘구매보조금’ 지원

삼척시가 온실가스 저감 및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수소승용차 150대에 대해 구매보조금을 지원한다. 구매보조금은 수소승용차 1대당 3,450만 원이고, 수소승용차 150대 중 15대는 장애인·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 생애 최초 차량구매자, 다자녀 부양자, 택시운전자 등에게 우선 지원한다.

신청자격은 구매신청서 접수일 기준 90일 이전부터 삼척시에 주소를 두고, 수소차 보조금 지원 대상 자동차를 신규로 구매하여 등록하는 만18세 이상 개인 및 법인․기관 등이다. 신청 시 ▲구매 지원신청서 작성 이전 수소차 제조·수입사와 차량 구매계약 체결 ▲보조대상자 선정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차량 출고 가능 ▲자동차등록증 또는 자동차등록원부 내 사용본거지가 삼척시로 한정 등 모든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신청방법은 차량 구매 희망자가 수소차 판매대리점에서 차량구매 계약을 체결한 후 신청서와 첨부서류를 내고 판매대리점에서 ‘저공해차량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는 출고·등록순으로 보조대상자를 선정하여 예산소진 시까지 구매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90대의 수소승용차에 대하여 구매보조금을 지급했으며, 현재 관내 오분동에 삼척 수소충전소와 교동에 수소 충전 복합스테이션 등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 상반기, 행정인턴 직접일자리 ‘30명’ 모집

삼척시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 미취업자들에게 행정 분야 연수 기회 제공을 통한 취업 역량강화 및 일자리 제공을 위해 오는 1월 25일부터 31일까지 올해 상반기 행정인턴 30명을 모집한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삼척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만18세 이상 만39세 이하 청년 미취업자로, 고등학교 이상 졸업자(2023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사람은 응시원서 및 자기소개서 등 관련 서류를 지참하여 삼척시청 경제과로 직접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최종 선발된 행정인턴은 오는 2월 13일부터 6월 18일까지 4개월간 삼척시청 각 부서에 배치되어 행정보조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삼척시는 올해 취업 취약계층 일자리사업으로 행복일자리, 지역공동체일자리 등 290개 공공분야 직접일자리에 26여억 원을 투입해 생계 및 고용안정을 도모할 방침이다.

◈ 2023년 ‘여성구직활동비 지원사업’ 추진

삼척시는 도내 미취업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2023년 여성구직활동 지원사업의 참여자를 오는 1월 25일부터 2월 15일까지 22일간 모집한다. 신청 자격은 모집 시작일 기준 삼척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40세 이상 만59세 이하의 기준중위소득 60% 초과 150% 이하에 해당하는 미취업 상태 또는 사업자등록이 없는 경우 신청할 수 있다.

사업 신청은 강원일자리정보망을 통해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첨부해 오는 1월 25일부터 2월 15일까지 신청하면 되며, 다음 달 2월 27일 60명의 대상자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참여대상자로 선정되면 6개월 동안 월 50만원 씩 최대 300만 원의 ‘구직활동비’를 지원받을 수 있고, 지원기간 중 취업에 성공해 3개월간 근속한 경우 50만 원의 취업지원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또한, 삼척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연계하여 컨설팅 및 취업관련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