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파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파주형 통합돌봄 ‘희망+ 온돌사업’ 업무협약 개최

파주시는 25일 거동이 불편한 건강 취약계층의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대표 복지브랜드인 파주형 통합돌봄 ‘희망+ 온돌사업’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희망+ 온돌사업’ 대표기관인 파주시사회적기업협회와 파주지역자활센터, 수행기관인 ㈜수호천사, 파주시통합돌봄센터, ㈜한국재가장기요양기관, ㈜행복더하기, ㈜클린케어, 혜민직업재활센터 등 8개 기관이 참석했다.

‘희망+ 온돌사업’은 온전한 돌봄, 따뜻한 돌봄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파주시 특수시책으로, 수술·질병 치료 후 가정 내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자 등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돌봄과 병원동행, 주거 등 다양한 분야의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보호 체계를 구축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건강 취약계층에게 ▲퇴원돌봄과 동행서비스 ▲당뇨치료식 제공 ▲고령친화 주거개선 서비스 ▲찾아가는 맞춤형 의료지원 ▲거동불편 노인과 일대일 안전망 강화를 위한 어르신 동네복지사 ▲IOT 안전·돌봄 스마트인형 효돌e와 파주 안심e앱 ▲우리동네 온돌방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 1월 26일 대설 예비특보 발효...‘파주시 비상근무 체계 돌입’

파주시는 1월 26일 새벽 2시부터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25일 밤 10시부터 공무원을 비롯한 인력 110명과 장비 81대가 투입돼 제설작업 비상근무 체계에 돌입한다.

26일 새벽부터 파주시 전역에 5~7cm 눈이 예보돼 있고, 눈구름의 이동 경로에 설치된 CCTV를 확인해 사전살포 및 도로 제설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26일 저녁부터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져 도로 결빙에 대비한 비상근무도 병행할 방침이다.

▣ 운정3 임시 및 심학산공원 공영주차장 무료 개방

파주시는 운정신도시 도심지 운정3 임시 공영주차장과 심학산공원 공영주차장을 시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한다.

운정3 임시 공영주차장은 와동동 1380번지 한국농어촌공사 소유의 토지에 토지사용 업무협약을 통해 지평식 주차 162면 규모로 조성됐다.

심학산공원 공영주차장은 동패동 2117번지(심학산 배수지 입구 인근) 운정3지구 문화공원 부지 내 지평식 주차 383면 규모로 조성됐다.

파주시는 시민들에게 주차 편의를 제공하고자 지속적으로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있으며, 현재 86개소의 공영주차장을 운영하고 있다.

▣ 365일 공공심야약국 2곳 운영...시민 불편 해소

파주시는 공공심야약국 2개소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공공심야약국은 휴일 및 심야시간대에 문 여는 약국이 없어 의약품을 구하지 못하거나 가벼운 증상에도 응급실에 가야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선정 기준은 365일 운영이 가능하고 최근 3년간 무자격자 행정처분 사항이 없는 관내 약국 개설자다.

파주시는 공공심야약국운영을 희망하는 약국의 수요조사를 실시해 금촌동 베스트 소망약국과 파주읍 용화당약국 등 2개소를 선정했다.

공공심야약국은 밤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휴게시간 19시~22시) 365일 운영되며, 심야 취약시간대 전문약사의 조제(처방)약품 구입과 전화상담으로 의약품 오남용 및 부작용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 어린이집 연합회 청렴 이행 서약

파주시는 19일 어린이집 연합회와 청렴이행 서약식을 가졌다.

시는 청렴 문화 조성 및 확산을 위해 보조금을 교부받는 관내 전체 어린이집에 청렴이행 서약을 받는다. 청렴이행 서약을 통해 어린이집의 자발적인 청렴실천을 유도하고, 교부 조건과 관계 법령 및 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집행하도록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보조금이 지급되기 전 1월 초, 관내 전체 어린이집에 보조금 지원 절차 및 청렴 이행 안내문을 배부한 바 있다.

서약식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관내 전체 어린이집은 오는 31일까지 보육청소년과로 청렴이행 서약서를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 시 각종 선발 사업 우선순위에서 배제될 수 있다.

▣ 스마트기기 이용 어르신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파주시는 비대면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인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시범사업’은 보건의료서비스 접근성이 떨어지는 어르신에게 스마트기기를 통한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건강행태를 개선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파주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본인 소유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단, 아이폰 사용자, 모바일 헬스케어 참여자, 노인장기요양등급자, 국민건강보험공단 만성질환 자가측정기기 지원 대상자는 제외된다.

참여자에게는 스마트기기(활동량계‧체중계‧혈압계‧혈당계)가 배부되며, 모바일 앱을 통해 6개월간 전문인력의 비대면 건강컨설팅 및 맞춤형 건강정보 등이 제공된다. 특히, 홀몸 어르신 등 건강취약계층의 경우 AI스피커 다솜이가 설치돼 건강관리뿐 아니라 안전사고 알림 서비스, 음악 감상, 말벗 기능 등으로 삶의 질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2023년 파주시 먹거리 시민학교 교육업체 선정

파주시는 2023년 파주시 먹거리 시민학교 교육 운영을 위해 교육업체를 선정한다.

파주시 먹거리 시민학교는 도시에 거주하는 파주시민을 대상으로 바른 먹거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역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확보하고자 생애주기별 식생활 교육프로그램, 텃밭 활동, 요리교실 등의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영‧유아, 아동‧청소년, 청‧장년, 노년, 주부 등 파주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인원은 1,000명이다.

교육업체 신청 자격은 식생활 교육 전문성을 가진 비영리 법인 또는 기관(단체)으로 2년 이상 국가‧지자체 식생활 교육 추진 실적이 있어야 하며, 파주시 먹거리 시민학교 계획수립 및 교육 운영을 위한 전문인력이 있어야 한다.

사업 기간은 3월부터 12월까지다. 교육업체는 시비 5천만원의 사업비로 파주지역 특성에 맞는 식생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시민학교 사업 홍보‧신청 및 접수, 교육을 실시하게 되며, 차년도 교육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를 완료해야 한다.

▣ 희망마을 만들기(1단계) 공모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파주시는 18일 ‘2023년 파주시 희망마을 만들기(1단계) 공모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시는 2019년부터 마을(주민)협의체 단위 사업 추진을 통한 지역역량 강화 및 사업 확대 운영을 목적으로 파주형 마을살리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효과적으로 사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일괄 공모 방식에서 단계별 공모방식으로 변경해 1단계 공모사업을 진행한다.

희망마을 만들기(1단계) 공모사업은 마을(주민)협의체 단위 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 스스로 마을의 문제점을 찾아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살고 싶은 파주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날 진행된 설명회는 희망마을 만들기(1단계) 공모사업에 관심 있는 20여 명의 주민과 읍면동 담당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추진 배경 및 사례 소개 ▲추진일정 및 세부 진행 안내 ▲의견 나눔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 2023년 우량못자리 상토 지원사업 신청 접수

파주시 오는 2월 3일까지 ‘2023년 우량못자리 상토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시는 올해 우량못자리 상토 지원사업에 4억5,000만원(자부담 포함 9억원)을 투입해 관내 6,000ha 농지에 우량못자리 상토를 지원할 예정이다.

2023년에 추진되는 우량못자리 상토 지원사업의 상토소요예상은 ha당 15만원이며, 못자리 상토 구입 비용의 50%를 지원할 예정이다.

벼 못자리용 상토 지원사업은 전문 제조된 상토를 사용해 토양오염과 병충해 예방 및 건전한 육묘생산을 통해 품질 좋은 쌀을 생산하고, 농가소득 향상을 돕기 위한 사업이다.

신청 대상은 주민등록상 파주시에 거주하는 관내 수도작 재배농가로, 사업을 희망하는 농가는 각 지역농협 구매판매계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 요양보호사 자격증 과정 참여자 10명 모집

파주시는 고령화사회의 유망직종인 ‘요양보호사 자격증 과정’ 참여자 10명을 오는 2월 17일까지 모집한다.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은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39조의 3’에 따라 지정받은 교육기관에서 240시간의 표준교육과정을 이수할 경우 응시할 수 있으며, 지난해도 파주시 일자리센터를 통해 12명이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전원 자격증을 취득한 바 있다.

교육장소는 유니스타요양보호사교육원으로 2월 27일에서 4월 10일까지 교육을 진행한다. 신청 자격은 4대보험 미가입자인 만 50세~65세의 파주시 거주자로서, 자격증 취득 후 출근이 가능한 자로 선발할 예정이다.

신청은 ▲방문(파주시일자리센터 / 운정·문산행정복지센터) ▲팩스 ▲네이버폼 ▲이메일로 할 수 있으며, 지원자가 많으면 취업 의지 등 자체 심사를 통해 우선순위가 결정된다.

▣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지원 사업 추진

파주시는 ‘2023년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2023년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은 온실가스 감축 및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저녹스 보일러를 설치하는 가정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보조금은 대기관리권역법 시행일인 2020년 4월 3일 이전에 제조된 보일러를 환경표지인증 제품으로 교체 시 지원되며, 2023년 설치 건에 대해 신청이 가능하다.

시는 올해 예산 3억1,200만원을 수립해 저녹스 보일러 3,020대(일반 3,000대, 저소득층 20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저녹스 보일러 1대당 지원금액은 일반가정 10만원, 저소득층은 60만원이다.

보조금 신청은 1월 25일 9시부터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시청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확인해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환경지도과로 제출하면 된다. 2월 1일부터는 가정용 보일러 인증시스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 학교 연계 마을교육활동가 필수교육 연수 실시

파주시는 1월 26일부터 2월 9일까지 2023년 마을교육활동가 필수교육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교육 연수는 3월 본격 활동에 앞서 마을교육활동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지난해 모집한 마을교육활동가 190명을 대상으로 기본과정 6시간, 심화과정 12시간 총 18시간 필수교육으로 운영된다.

마을교육활동가가 학교와 마을 사이에 가교역할을 담당하고 학생과 소통하는 제2의 선생님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기본과정에 ▲미래교육협력지구의 이해를 시작으로 ▲안전 상황 관리 교육 ▲성인지 감수성 등 학교 교육활동에 필수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또한, 올해 처음 협력수업에 참여하게 될 신규 마을교육활동가들을 위해 ▲학교교육과정의 이해 ▲선배 마을교육활동가 사례 ▲강의기획, 교수법 ▲강의자료 제작기법 등 심화된 실무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