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향 안정세를 이어가던 계란값이 다시 뛰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전재은 기자] 한동안 잠잠했던 계란값이 다시 들썩이면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한창 확산 되던 때와 비슷한 수준으로 반등했다.

일부 소매점에서는 계란 한 판 가격이 다시 1만원을 육박하는 경우가 속출하면서 서민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미국 내 AI 발생으로 미국산 계란 수입 중단과 학교급식 재개로 인한 수요 증가가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6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설 연휴 이후 하향 안정세를 이어가던 계란 평균 소매가(30개들이 특란 기준)는 지난달 중순부터 다시 오르기 시작하더니 5일 7509원까지 뛰었다.

이는 한 달 전 가격 7314원보다 200원 가까이 오른 가격이며, 1년 전 가격인 5202원보다는 2000원 이상 급등한 것이다.

지난해 11월 이후 AI 창궐로 폭등하던 계란값은 성수기인 설 연휴가 지나면서 하향 안정세를 이어가다 미국 내 AI 발생으로 미국산 계란과 닭고기 수입이 중단되자 다시 반등했다.

그러자 정부는 다시 들썩이는 계란값을 안정시키기 위해 지난달 10일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등지에서 신선란을 수입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가격은 일시적으로 하락했다가 다시 상승세를 이어가는 추세다.

업계 전문가들은 최근 초중고 급식이 재개돼 수요가 늘어난 데다 호주나 뉴질랜드 등지에서 신선란을 들여오려면 운송이나 검역 절차 등에 시간이 걸리고 가격경쟁력도 낙관하기 어려워 계란값 안정에 미치는 효과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일각에서는 정부 정책의 실효성을 의심한 일부 생산·유통업자들이 매점매석이나 사재기에 나섰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계란값 폭등의 근본적인 원인이 사상 최악의 AI로 산란계(알 낳은 닭)가 대거 살처분된 데 따른 산란계 부족 현상이 이른 시일 내에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서 계란값 불안 현상이 당분간 이어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AI 발생한 지 4개월 이상 지났지만 최근에도 충남 논산과 공주 지역 농장에서 추가 의심신고가 접수되는 등 좀처럼 종식되지 않고 있어 계란값이 평년 수준을 회복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