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김포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2023 사회적경제 창업 공모전 개최

김포시는 지역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및 사회서비스 제공 같은 ‘사회적 가치’에 중심을 둔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육성하는 ‘2023 사회적경제 창업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사회적경제기업 창업(전환) 아이디어가 있는 김포 시민 또는 설립 3년 미만 김포 소재 개인 사업자 및 법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시는 최종 선정된 3개의 우수 아이디어 팀에 팀당 500만 원 이내의 창업지원금과 사회적경제 기업으로의 진입을 위한 자문·맞춤형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접수 마감은 3월 2일까지. 김포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 또는 김포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제출하거나 방문 또는 우편 가운데 편리한 방법으로 제출하면 된다.

▣ ‘통(通)하는 김포농업인과의 정담회’ 개최

김포시는 지난 16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지역 19개 농·축·수산업 단체장과 ‘통(通)하는 김포농업인과의 정담회’를 갖고 농업의 미래성장 산업화 및 농가경영 안정 등 분야별로 깊이 있는 의견을 나눴다.

이날 정담회는 시에서 지원하는 ‘2023년도 농·축·수산분야 주요사업’에 대해 안내하고 미래세대의 안전한 먹거리 기반 유지 및 생산·가공·서비스가 융합된 농업종합산업 육성 등 ‘중장기 지역농업 발전 방향’과 농어업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에 대한 해법 등을 논의하는 자리가 됐다.

정담회에 참석한 김포시후계농업경영인회 등 10개 단체는 “콤팩트시티 내 70만 시민 먹거리 시스템 설계 반영, 축사 증축 시 면적 제한 해제 등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고 “김포금쌀 브랜드 적극 홍보, 지역농산물 포장재 일원화, 농기계 임대료 현실화, 청년후계농업인 선진농업 연수 기회 제공 같은 각종 사업 예산의 확대는 물론 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에 김병수 시장은 “농업환경의 대내외적 악조건에 대응하면서 농업의 재도약의 전기를 마련하기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며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농업으로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이뤄내고, 농촌 융복합산업 육성과 동물복지 강화 방안을 마련해 미래 농정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2023년 우유 바우처 시범사업 실시

김포시가 올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시행하는 ‘2023년 우유 바우처 시범사업’ 대상 지역으로 선정, 전국 15개 시·군과 함께 사업을 추진한다.

‘우유 바우처 시범사업’은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게 월 15,000원 한도의 바우처 카드로 관내 하나로마트 및 편의점에서 백색우유(국산 원유 사용) 및 가공유제품(국산 원유를 50% 이상 함유)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주민등록상 김포시에 거주지를 두고 있는 만 6~18세 아동 및 청소년(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장애인, 국가유공자 자녀)이며, 오는 20일부터 12월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 DMZ 평화의 길 거점센터, 민간위탁운영 수탁기관 모집 재공고

김포시는 ‘김포시 DMZ 평화의 길 거점센터(게스트하우스)’의 민간위탁운영 수탁기관을 모집한 결과 적격자가 선정되지 않아 참가 자격을 경기도로 확대, 재공고 한다.

‘김포시 DMZ 평화의 길 거점센터(게스트하우스)’는 올해 개통을 앞둔 DMZ 평화의 길 주노선과 평화누리길 등 인근 도보객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월곶면 조강1리 다목적회관 건물을 리모델링한 시설로, 총 4개의 객실과 거실, 주방 등의 공용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위탁 기간은 3년으로, 수탁기관은 거점센터 숙박시스템 관리ㆍ운영과 시설관리 및 예약시스템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협약 체결 후 1개월 이내 숙박업 등록이 가능한 경기도 소재 개인 및 단체 또는 법인이면 참가 신청 가능하다.

시는 3월 2일부터 3일까지 관광진흥과 사무실에서 참가신청서를 접수하고, 공정한 수탁자 선정을 위한 수탁기관 선정위원회를 개최, 3월 중으로 수탁자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