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파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612억 원 편성

파주시는 고유가·고금리 시대에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 생활과 밀접한 각종 현안 사업에 대응하기 위해 총 612억 원 규모의 2023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을 편성해 6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제2회 추경예산안의 총규모는 2조 597억 원으로 기정예산 1조 9,985억 원보다 3.1% 늘어난 규모이며, 그중 일반회계가 1조 7,094억 원으로 554억 원이 증가했다.

주요 추경예산 편성 내역을 살펴보면 시정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성매매 집결지 위반건축물 정비 27억 2천만 원을 비롯해, 시민 생활 편의 증진을 위한 기반 시설 확충을 위해 ▲전선로 지중화 지원 74억 1천만 원 ▲문산행복센터 (임시) 주차장 조성 20억 7천만 원 ▲캠프하우즈 도로개설 31억 7천만 원 ▲심학산로 상습정체 교차로 개선 5억 원 ▲운정2,4,5,6동 행복센터 건립 관련 예산 6억 9천만 원 등을 편성했다.

민선 8기 공약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5억 5천만 원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 설치·운영 1억 원 ▲(가칭)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타당성 용역 5천 5백만 원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 기본계획 수립 용역 2천 2백만 원 등 공약 이행을 위한 사업들이 다수 포함됐다. 또한, 코로나19로 중단됐던 행사, 축제 재개를 통해 시민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통일 동산 관광특구 페스티벌 2억 9천만 원 ▲시민화합 체육대회 8억 3천만 원 등을 반영했다.

▣ 청소년 정책 심의한다…파주시 청소년육성위원회 개최

파주시는 청소년 관련 중요 시책을 심의하기 위해 3일 파주시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파주시 청소년육성위원회’를 개최했다.

‘파주시 청소년육성위원회’는 지역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청소년정책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조정하고자 파주교육지원청, 파주경찰서, 파주청소년재단 등 청소년과 관련된 14명의 위원들로 구성돼 있다.

이번 위원회는 코로나19로 2년 만에 대면 회의로 개최됐다. 기존 청소년육성위원회 임기가 지난 2일 만료됨에 따라 새로운 위촉직 위원 9명의 위촉식이 열렸으며, 임기는 2025년 2월 28일까지다.

이날 파주시 청소년수련관 건립 등 2022년 청소년정책 추진실적과 2023년 청소년정책 시행계획을 설명했으며, 청소년육성위원회 위원들은 파주시 청소년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 2023년 1분기 청년기본소득 접수…인당 최대 100만원

파주시는 청년들의 사회적 참여 촉진과 사회적 기본권 보장을 위해 지급하는 청년기본소득 1분기 신청을 오는 31일까지 받는다.

청년기본소득은 분기별 25만원씩 1인당 최대 100만원을 파주시 지역화폐(파주페이)로 지급하며,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관련증명서를 제출하면 일시금으로 받을 수 있다.

시는 신청자의 연령 및 거주 요건 등을 확인해 4월 20일, 25만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할 예정이다.

신청 대상은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24세(1998년 1월 2일~1999년 1월 1일) 청년으로, 경기도에 3년 이상 계속 거주하거나 합산해 10년 이상 거주해야 한다. 신청은 경기도 일자리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에서 회원가입 후 접수하면 된다.

▣ 쓰레기 무단투기 상습지역 단속강화…CCTV 17대 추가 운영

파주시는 3월 7일 불법투기 감시용 이동식 CCTV 17대를 읍·면·동에 배부해, 쓰레기 무단투기 상습지역의 단속을 강화한다.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은 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특히 상습 투기지역에 대한 CCTV 설치 요구 민원이 증가함에 따라, 파주시는 올해 총 6,500만원의 예산을 편성, 이동식 CCTV 17대를 추가 구매했다.

이동식 CCTV는 현장 실정에 따라 이동 설치가 쉽고, 동작 감지를 통한 불법투기 경고 방송 및 야간 조명 기능이 있어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효과가 탁월하다.

파주시는 현재 고정식 11대, 이동식 42대 총 53대의 CCTV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추가 구매로 총 70대의 CCTV를 이용해 불법투기를 감시하게 된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고정식 CCTV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내구연한 등을 고려, 이동식으로의 전환을 검토하고 있으며, 지속되는 쓰레기 무단투기로 고통을 겪는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CCTV 확대 운영도 계획하고 있다.

▣ ‘교육도시 파주’ 조성…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 지원

파주시는 2일, 다양한 돌봄서비스 지원을 위해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초등돌봄교실 160교실에 교육경비 보조금 7억9천만원을 지원했다.

‘초등돌봄교실’은 맞벌이, 저소득층, 한부모, 조손가정 등 돌봄이 필요한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별도 시설(전용 또는 겸용 교실 등)이 갖춰진 공간에서 정규수업 이외의 프로그램이 이뤄지는 돌봄 활동 공간이다.

파주시 초등돌봄교실은 초등학교 60교에 총 160실이 지정돼 있으며, 건강한 성장 지원을 위해 학년의 특성 및 학교 여건에 맞게 ▲4차 산업 프로그램 ▲기초학력 ▲문화예술 ▲음악 ▲뉴스포츠 ▲미술·음악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돌봄교실 환경 변화에 따라 파주교육지원청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부모와 아동이 안심할 수 있도록 촘촘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쾌적한 도로 환경 조성 나선다…도로 무단점용 집중 단속

파주시는 12월까지 관내 도로를 무단으로 점용하는 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도로법’ 제25조(도로구역의 결정)에 따른 도로구역 내를 특정 용도로 이용하려는 자는 ‘도로법’ 및 ‘파주시 도로와 다른 시설의 연결에 관한 조례’ 등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도로관리청의 도로점용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에 시는 도로점용 허가를 받지 않고 파주시 도로 및 국유재산을 사용·수익하거나 점유하는 무단점용 행위에 대한 단속을 실시한다.

시는 위성사진 및 CCTV로 불법 현장을 파악해 대상지를 선정하고 현장 답사 및 관련법에 의거 원상복구 명령 및 변상금 부과를 처분할 계획이며, 미이행 시 파주경찰서에 고발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추진할 방침이다.

▣ 돌봄 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지원

파주시는 ‘돌봄 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등 지원사업’을 실시, 1가구당 의료비(백신접종비, 치료비 등) 또는 돌봄 서비스(최대 10일) 비용을 최대 20만원(자부담 20% 포함)까지 지원한다.

‘돌봄 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등 지원사업’은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사회경제적 취약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거주하며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기준 중위소득 120% 미만 취약가구(중증장애인, 저소득층, 한부모 및 다문화 가족)를 우선 대상으로 한다.

지원을 받기 위해서 강아지는 동물보호법에 따라 동물등록을 완료해야 하며, 고양이는 동물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나 동물등록 시 우선적으로 선정된다.

신청은 3월 13일부터 24일까지 거주지 행정복지센터나 파주시 동물관리과에 신청하면 되고, 신청서 및 구비서류(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등)를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대상자로 선정된다.

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경우, 파주시 내 동물병원 및 동물위탁관리업체 등을 방문해 서비스를 받고 선결제 후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첨부해 행정복지센터나 파주시 동물관리과로 제출하면 된다.

▣ 유기견 발생 예방…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

파주시는 오는 29일까지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사업’은 농촌지역 실외사육견(마당개)과 유기·유실견(떠돌이견) 사이의 무분별한 번식과 이로 인한 유실·유기견 증가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동물복지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농촌지역 생후 5개월 이상의 실외사육견으로, 내장형 동물등록이 병행돼야 한다. 마리당 암컷은 최대 36만원, 수컷은 최대 27만원이 지원되며, 10%는 자부담이다.

신청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받으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65세 이상 고령자 ▲홀몸 어르신이 우선 지원된다.

▣ 3톤 미만 지게차 조종 교육 참여자 15명 모집

파주시는 3월 6일부터 4월 5일까지 3톤 미만 지게차 조종 면허 교육생 15명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40세~55세 이상의 구직(실업)자로, 자동차 운전면허 1종 보통 이상 소지자라면 신청 가능하다.

교육은 4월 12일부터 14일까지 자유로중장비학원에서 진행하며, 관계 법령 등 이론교육 6시간, 기계조작 및 운전실습 등 6시간으로 이뤄진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며, 신청은 파주시일자리센터(문산, 운정, 금촌)로 방문하거나 포스터 내 QR코드 등으로 가능하다.

파주시일자리센터에서는 자격증 취득, 재취업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사후적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 성인문해교실 개강…어르신 배움 열기 ‘활활’

파주시는 지난 2일 기초 한글교육 기회를 놓친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문해교실’을 개강했다. 올해 입학생은 35명(초등 15명, 중등 20명)으로, 재학생 포함 총 107명이 교육과정에 참여한다.

문해교육이란 저학력 비문해 성인들에게 글자를 읽고 쓰는 생활 문해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으로, 교육부 고시에 의한 초등·중등 학력 인정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이에 상응하는 실제 학력을 인정받아 상위학교에 진학할 수 있다.

파주시에서는 약 8천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며, 파주교육지원청으로부터 학력 인정기관으로 공식 지정된 파주한마음교육관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초등학력 1·3단계, 중등학력 1~3학년으로 이뤄지며,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초등·중등 졸업 학력 인증서가 수여된다.

초등학력 240시간, 중등학력 450시간의 교육 프로그램이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한글 교육뿐만 아니라 환경 및 금융 교육 등 다양한 범위를 아우르는 과정을 통해 비문해자와 기초학력 미취득 성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파주시의회 목진혁 의원, 초등학생 생존수영 교육 지원 확대를 위한 조례 제정

파주시의회 목진혁 의원은‘파주시 학생 생존수영 교육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하고 지난 2일 입법예고를 마쳤다.

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은 학생들이 수상에서의 위기 상황 발생 시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고 다른 사람을 구조할 수 있는 최소한의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실시됐다.

이 조례가 제정되면 파주시 소재 초등학교 학생들은 파주시 체육시설을 우선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많은 아이들이 생존수영 교육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기존 대상에서 제외된 대안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도 지원이 가능하다.

해당 조례안은 다가오는 13일 제238회 파주시의회 임시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 파주시의회 이익선 의원, 장애예술인의 권리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한 조례 제정

파주시의회 이익선 의원이 대표 발의한 ‘파주시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이 지난 2일 입법예고를 마쳤다.

문화예술 활동 과정에 여러 제약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예술인들의 권리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해 발의된 본 조례안을 통해 파주지역 장애예술인의 문화예술 활동 기회 확대를 위한 지원 근거가 마련될 예정이다.

조례안은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에 관한 시장의 책무 △지원을 위한 시행계획 수립 및 실태조사 △문화예술 활동 지원 등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해당 조례안은 제238회 파주시의회 임시회(회기:2023.3.13.~3.21.)에 상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