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이천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공사장 가림벽’새로운 디자인 입는다

이천시는 공사장 가림벽에 대한 표준 디자인가이드라인을 개발 완료했으며, 이달부터 관내 공사장 가림벽에 적용한다.

시는 △지역 설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보따리 시리즈 △이상적인 이천 시민의 삶의 모습을 표현한 생애주기 시리즈 △이천시 상징그래픽을 활용한 유네스코창의도시 콘셉트 등 3가지 테마를 주제로 이천시의 지역특색과 정체성을 표현하는 디자인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또한 디자인가이드라인에는 기본형과 응용형이 있어 공사현장 주변 여건에 맞게 디자인을 선택해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천시가 공사장 가림벽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한 것은 관내 공사현장이 증가함에 따른 가림벽 노출 및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심미적이며 일관성 있는 그래픽 요소들을 반영한 디자인을 마련해 도시미관을 높이고 이천시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이다.‘이천시 공사장 가림벽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이천시청 홈페이지에 게재해 자료를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 청소년 권익증진 위한 생리용품 구매비용 지원

이천시는 취약계층 여성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보건위생물품(생리대) 구매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이천시에 주소지를 둔 만9세부터 만24세까지(1999. 1. 1. ~ 2014. 12. 31. 출생자) 중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법정 차상위 계층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여성청소년이다.

지원 금액은 월 1만3천원 연간 최대 15만 6천원으로 연2회(상‧하반기)로 나눠 신청한 달부터 월별 산정 후 바우처 포인트로 지급하며, 연말까지 사용가능하다. 단, 지급된 바우처는 다음 연도로 이월되지 않으며 소급 지원되지 않으므로 신청을 서두르는 것이 좋다.

신청은 본인 또는 보호자가 신분증 등을 지참해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거나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에서도 가능하다. 한번 신청하면 자격변동이 없는 한 만24세까지 지원된다.

서비스 신청 후 반드시 국민행복카드(BC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며, 발급 카드사별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선호하는 물품(생리대, 탐폰, 생리컵)을 구매 할 수 있다.

▣ 2023년 노인일자리 발대식 개최

이천시 노인일자리전담기관 이천시니어클럽은 지난 9일 이천아트홀에서 ‘2023년 이천시 노인일자리사업 발대식’을 개최했다. 발대식에는 김경희 이천시장과 이천시니어클럽 운영법인인 성민원의 권태진 이사장을 비롯해 노인일자리 참여자 1,000여명이 참석했다.

현재 이천시니어클럽은 △실버케어 △헬로우티쳐 △공공시설도우미 △클린이천1&2 △공원좋아 △학교벗님들 △초록불이 △정류장지킴이 9개의 공익형 사업 운영으로 손길이 필요한 지역사회 봉사자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가스안전공사와의 연계로 진행되는 안전관리모니터링, △아동 및 청소년의 돌봄영역으로의 서비스를 확대한 아이사랑 △꿈터지기 △지역아동센터 4개의 사회서비스형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민간 시장 경쟁 체계에서의 자립을 목표로 하는 △공동작업장(본점, 카네이션점) △이천시 최초 시니어카페 ‘카페오늘’ △전국 최초 ICT협업 ‘카페행복하이’ △전국 최초 ICT치킨카페 ‘카페꼬꼬동’ △카페이룸 6개의 시장형 사업단(매장)이 운영되어 총 20개 사업단(취업알선형 포함)에서 어르신 1,991명이 참여하고 있다.

초롱초롱동요학교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각 사업단의 대표 참여자들은 피켓을 들고 입장하는 발대식 퍼포먼스와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로서의 다짐과 포부를 발표하는 선서문 낭독의 시간을 가졌다. 이어 이천소방서의 노인일자리사업 안전교육과 레크레이션 이석기 강사의 노인일자리 참여자를 위한 웃음치료로 여느 때보다 풍성하게 진행됐다.

▣ “다문화가족자녀 방문학습지 지원 사업” 참여자 모집

이천시가 다문화가족 자녀의 한국어 방문 학습을 지원하는 “2023 다문화가족 자녀 방문학습지 지원 사업”을 교육전문업체인 ㈜대교와 함께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 동안 제공한다.

신청 기간은 3월 13일부터 3월 24일까지이며, 대상은 이천시에 주민등록을 한 만4~11세(2012~2019년생)다문화가족 자녀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중도입국 자녀 12명이고 1가구 1자녀 지원 원칙으로 신청할 수 있다.

선발기준 1순위는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이며 2순위는 한부모·조손·장애인·3자녀이상인 다문화가정 자녀이고 3순위는 전년도 미지원 대상자로 선발한다.

해당 사업은 학습지 교사가 주 1회 방문해 한글 또는 국어 학습교재를 활용해 아이 수준에 맞춰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자가 부담하는 수업비는 한 달에 3,000원으로 참여를 원하는 다문화가정은 중리동 행정복지센터 3층에 위치한 이천시가족센터로 문의 후 방문·메일·팩스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