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구리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2023년 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 개최

구리시는 지난 10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2023년 제1회 구리시 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구리시 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는 ▲사회적경제기업 발굴 및 육성지원 ▲사회적 경제조직의 성장을 위한 역량강화 및 네크워크 구축 ▲자립 판로를 지원하는 중요한 사항을 심의 의결 하는 기구이다.

이날 회의는 올해 사회적경제 주요사업 추진계획 보고와 함께 구리시 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신규위원 8명 위촉과 위원장 선출이 진행됐으며, 위원장에는 탁숙희 위원이 선출됐다.

올해 구리시 공동체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주요사업으로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및 구리형 창업오디션을 통한 사회적경제기업 발굴·육성 강화 ▲사회적경제기업·마을공동체 역량강화 교육 및 전문 컨설팅 지원을 통한 경영 및 마케팅 향상 ▲홍보 및 판로지원을 위한 나눔장터 ‘가치나눔 행복마켓’운영 ▲공정무역 제품 홍보 및 캠페인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 홍보 및 온라인 홍보물 배포 ▲사회적경제조직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와 ESG 기업 업무협약 등이 있으며, 사회적경제 인식확산과 안정적 기업 활동을 위한 홍보 마케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회의에서 ESG에 대한 의제가 급부상함에 따라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방향을 재고해 환경변화에 따른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등 사회적가치 기업 확충 방향에 대한 의견도 있었다.

▣ 친절한 가족관계등록 후속절차 안내문 배부

구리시는 가족관계등록 신고 이후 후속 절차 미이행에 따른 과태료 발생 등 민원인의 불이익을 사전에 예방하고,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친절한 가족관계등록 후속절차 안내문’을 시청 종합민원실 및 각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 비치해 시민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안내문의 주요내용은 ▲출생신고 후 출산지원금, 보육료지원, 양육수당 등 지원 ▲혼인신고 후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진, 임산부 기초검사등 지원 ▲사망신고 후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서비스, 화장장려금 지원 ▲개명신고 이후 각종 신분증 재발급과 명의변경 등 ▲이혼신고 후 한부모가정지원 등이 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다양하고 복잡한 가족관계신고 후속절차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매년 변경되는 복지혜택과 복지제도를 반영하여 시민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2023년 우리동네 별밤 운동교실 운영

구리시는 직장생활로 낮에 운동하기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오는 20일부터 장자호수공원, 이문안호수공원, 왕숙천공원, 인창중앙공원, 갈매중앙공원 공연장 등 5곳에서 야간 운동교실을 운영한다.

운동교실은 평일 저녁 7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장소별로 2개 반(월,수,금 / 화,목)이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생활체조, 줌바, 라인댄스와 근력운동 등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종목으로 구성돼있다.

모집 인원은 반별로 50명 내외로 5개 공원에서 450명을 선착순 모집하고 있다. 신청 방법은 구리시 통합예약포털을 통해 온라인 접수를 하거나 구리시보건소로 전화 신청하면 된다.

▣ 2023년 경기도 식품진흥기금 식품위생업소 융자 신청 접수

구리시는 고물가 및 금리인상,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식품위생업소를 대상으로 1% 저금리의 경기도 식품진흥기금 식품위생업소 융자 신청을 접수받고 있다.

시설개선자금은 2년거치 3년균등 분할상환 조건으로 ▲식품제조가공업소 생산시설개선자금 5억원(총 공사비용 20% 자부담) ▲식품접객업소 시설개선자금 1억원을 융자 지원한다.

1년거치 2년균등 분할상환 조건으로는 ▲식품접객업소 화장실 시설개선자금 2천만원 ▲모범음식점·위생등급 지정업소 운영자금 3천만원 ▲코로나19 긴급 운영자금(일반·휴게음식점·제과영업점) 2천만원을 융자 지원한다.

대상자는 융자 신청 전 NH농협은행 구리시지부에서 선 대출가능여부를 상담 받은 후, 시청 위생안전과 위생정책팀에 신청서와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신청서는 시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대상자 선정은 융자목적, 사업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현지 조사를 통해 융자심의 후 적합할 시, 경기도에 추천해 최종 선정한다. 이후 선정된 영업자는 NH농협은행 구리시지부에서 융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쾌적한 도로·교통환경 위한 봄맞이 환경정비 실시

구리시는 봄철을 맞아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교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상반기 교통안전시설물 청소용역을 실시한다.

시는 겨울철 염화칼슘, 먼지 등으로 오염된 버스·택시승강장, 안전펜스 등 도로·교통안전시설물에 대한 청소를 실시해 차량 운전자, 보행자, 대중교통 이용객 등 시민들을 위한 쾌적한 교통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환경정비 대상 시설물은 승강장 등 버스·택시정류시설 총 325개소, 안전펜스 4,435경간, 충격흡수시설 114개, 시선유도봉 3,000개로 오는 5월까지 청소를 완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