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의정부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김동근 의정부시장, 경기북부하나센터 방문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3월 14일 오전 ‘현장출동, 김동근이 달려갑니다’의 일환으로 의정부에 있는 북한이탈주민 지역 적응센터 ‘경기북부하나센터’를 방문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경기북부하나센터에서 근무하는 상담사와 정착 지원 업무 담당자들을 격려하고 시설을 둘러봤다. 이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경기북부하나센터 소개와 업무 등 현장의 목소리도 들었다.

‘경기북부하나센터’는 하나원을 수료하고 최초 거주지로 전입해 오는 북한이탈주민의 거주지 적응교육과 북한이탈주민의 특성을 고려한 심리 및 진로상담·생활정보 제공·취업·사회서비스 안내 등을 종합적으로 실시하는 통일부 지정 북한이탈주민 지역 적응센터다. 관할 지역은 의정부시, 남양주시, 포천시, 양주시, 가평군, 동두천시, 연천군 7개 지역이다.

▣ ‘제4차 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의정부시는 3월 13일 대중교통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고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의정부시 ‘제4차 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제4차 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라 대중교통 기본목표 및 계획지표를 설정하고 대중교통 수단 및 시설의 개선과 확충방안 등을 논의하는 5년 단위 종합계획이다. 2021년 7월 제4차 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이 착수됐으며, 2022년 11월 중간보고회를 거쳐 2023년 3월 최종보고회를 끝으로 최종계획이 경기도 심의 후 확정된다.

이번 최종보고회는 김동근 의정부시장을 비롯해 교통 관련 부서와 전문가, 민간단체 및 운송업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지난 중간보고회 시 보완해야 할 사항을 재점검하고 향후 개선해야 할 사항들을 논의하는 등 5개년 대중교통 종합계획 수립을 마무리하는 자리가 됐다.

의정부시는 이번 보고회를 통해 나온 대중교통계획을 활용해 향후 ▲의정부시 시내·마을버스 노선체계 개편 ▲마을버스와 도시철도 및 경전철 연계 강화 ▲공영차고지 시설 확충 ▲대중교통 정류장 및 환승시설 개선 ▲의정부시 특성에 적합한 버스 준공영제 추진 등 다양한 대중교통 과업을 설정하고 지속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 ‘의정부시 시민의 노래’ 가사의 주인공을 찾습니다!

의정부시는 3월 13일부터 5월 11일까지 60일간 ‘의정부시 시민의 노래 작사 창작 공모’를 진행한다.

이번 공모는 의정부시에 거주하거나 재직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의정부시의 역사와 자연, 문화와 생활, 미래의 비전을 누구나 부르기 쉽게 간결한 형태로 작사하는 것이 핵심이다.

수상작에 대해서는 총상금 1,050만 원으로 대상 500만 원, 최우수상 2곡에 대해서는 각 100만 원 등을 지급할 계획이다.

응모 희망자는 의정부문화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참가신청서, 동의서를 작성하고 출품작과 함께 담당자 이메일 혹은 우편(의정부시 산단로 123, 의정부문화원)으로 신청 접수하면 된다.

▣ 노인복지서비스 가이드북 활용 방법 홍보

의정부시 복지정책과는 3월 8일부터 9일까지 의정부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노인분과가 제작한 ‘2023 의정부시 노인복지 가이드북’을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통장, 독거노인 생활지원사 등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동 보건복지팀 공무원 210명에게 배포해 의정부시 공공·민간분야 노인복지서비스 활용 방법을 홍보했다.

의정부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노인분과는 동 인적 안전망 위원들이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책자를 배포했다. 또한, QR코드 접속을 통한 파일 다운로드 및 가이드북 활용 방법을 시연했다.

이번 ‘2023 의정부시 노인복지 가이드북’은 스마트 기기 및 플랫폼을 활용한 가이드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복지제도를 알리기 쉽고,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큰 장점을 갖췄다.

▣ ‘2023년 시민 자전거보험’ 가입

의정부시 도로과는 올해도 시민 누구나 자전거 사고에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의정부시민 자전거보험’에 가입했다.

보험기간은 2023년 3월 4일부터 2024년 3월 3일까지다. 자전거 사고로 인한 사망, 후유장해, 상해(4주 이상), 상해 입원비용, 벌금, 변호사 선임, 교통사고 처리에 대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사고일 기준 과거 3년 이내의 자전거 사고도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고 전국 어디서라도 자전거 사고 발생 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의정부시에 주소가 등록된 시민은 별도 가입 신청 없이 자동 가입된다. 세부 보장내용으로는 △자전거 사망(15세 미만 제외) 및 후유장해 시 최고 800만 원 보상 △자전거 상해 진단 위로금은 4주 이상 15만 원에서부터 8주 이상 55만 원 보상 △입원비용(4주 이상 진단자 중 7일 이상 입원 시) 20만 원 보상 △자전거 사고로 인한 벌금 최고 2,000만 원 한도 보상 △변호사 선임 비용 최고 200만 원 한도 △교통 사고처리 지원금 1인당 최고 3,000만 원 한도로 보장받게 된다.

▣ 어린이급식소 원장 및 교사 대상 집합교육 실시

의정부시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의정부센터가 관내 등록된 영양사가 없는 100명 미만 어린이급식소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집합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어린이 시설에서 식사 지도의 중요성을 알리고 영유아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운영된다. ‘올바른 식사 지도법’을 주제로 영유아의 연령대별 식이 특징과 편식의 발생원인, 어린이 시설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식습관 지도법에 대해 진행한다.

교육 대상은 관내 등록된 영양사가 없는 100명 미만 어린이급식소 원장과 교사다. 의정부시 중소기업지원센터 대강당에서 4월 13일(목) 13시 30분과 15시에 60분씩 총 2회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의정부센터 블로그에서 네이버 폼 링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환경개선부담금 납부 적극 독려

의정부시는 3월 10일 2023년도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 납부고지서를 일괄 발송했다. 의정부시는 환경오염 저감을 유도하고 환경 개선 투자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 환경개선부담금을 부과·징수하고 있다. 징수한 부담금은 자동차 배출가스 관리사업, 청정대기 전환 시설지원사업, 각종 환경기술개발사업 등에 사용하고 있다.

자동차 환경개선부담금제도는 환경오염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노후 경유차를 대상으로 오염원인자 부담원칙에 따라 소유자에게 오염물질 처리비용을 부과하는 제도로, 2012년 7월 이전 제작된 경유자동차에 부과한다. 의정부시는 매년 3월과 9월에 ‘환경개선비용 부담법’에 따라 부과하고 있으며, 시민 편의를 위해 연납 제도를 운영 중이다. 환경개선부담금을 일시납부하는 경우 1월에는 1년분의 10%를, 3월에는 약 5%를 감면해주고 있다.

환경개선부담금은 ‘후납’의 개념으로 차량을 사용하고 난 후 고지서가 발급된다. 따라서 고지서를 받으면 부과 기간과 사용기간이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2월 12일 폐차하거나 이전했다면 환경개선부담금은 2회 부과되는데, 전년도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사용분에 대한 고지서는 3월에, 그리고 1월 1일부터 2월 12일까지 사용분에 대한 고지서는 9월에 나가게 된다. 폐차했으면 즉시 납부도 가능하며 환경관리과로 신청하면 된다.

환경개선부담금을 체납할 경우, 5월과 11월에 독촉분을 부과하고 있으며 3%의 가산금이 붙는다. 독촉분 부담금을 내지 않으면 건물과 차량, 예금 등에 대한 압류 조치가 이뤄진다. 환경개선부담금 납부는 위택스 홈페이지 또는 가까운 금융기관 방문, 고지서 내 가상계좌 계좌이체를 통해 낼 수 있다. 연납 신청 및 납부 문의는 환경관리과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의정부시자원회수시설 다이옥신 측정 결과 ‘안전’

의정부시 자원순환과는 자원회수시설 1분기 다이옥신 측정 결과에서 1호기 0.000ng-TEQ/S㎥, 2호기 0.001ng-TEQ/S㎥로 측정돼 배출허용 기준치인 0.1ng-TEQ/S㎥에 현저히 밑도는 수치로 확인했다.

이번 측정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종합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 진행했다. 자원회수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위원장 등 주민들이 함께 참관해 측정했다.

2분기 다이옥신 측정은 5월 9일로 예정됐다. 의정부시는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투명한 자원회수시설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드림스타트, ‘우리아이 안전한 디지털 시민되기’ 부모교육 실시

의정부시 아동돌봄과는 드림스타트가 3월 10일 의정부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대교육장에서 드림스타트 취학아동의 양육자 20명을 대상으로 ‘우리아이 안전한 디지털 시민되기’ 부모교육을 했다.

최근 아동이 스마트폰 등 인터넷을 통해 성과 관련된 무분별한 자료들을 접할 기회가 많아졌다. 이에 따라 ‘우리아이 안전한 디지털 시민되기’ 교육은 아동이 올바른 성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디지털 성범죄의 유형이나 대처 방법 등을 양육자에게 교육하기 위해 기획됐다.

교육에 참여한 한 양육자는 “평소에 궁금했지만 쉽게 물어보거나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 데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아이를 양육할 때 성과 관련해서 어떻게 대처하고 가르쳐야 하는지 배울 수 있어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 가재울도서관, 독서 챌린지 ‘몰입’ 모집

의정부시 가재울도서관은 목표 권수를 함께 완독하고 공유하는 사회적 독서 커뮤니티 ‘몰입’을 함께할 참여자들을 모집한다.

독서 챌린지 ‘몰입’은 유튜브, SNS, 인스타그램 등으로 일상과 취향, 지식을 공유하는 시대에 맞춰 사람과 사회의 변화를 이끄는 새로운 독서전략이다. 독서가 끝나면 지식, 정보, 감상이 개인에게 머무는 ‘개인적 독서’에서 모바일로 실시간 공유하는 ‘사회적 독서’와 연간 완독 권수를 제시한 ‘다독’과 미션 수행으로 심도 있게 읽는 ‘정독’을 함께하는 새로운 독서 커뮤니티다.

의정부시 가재울도서관 사서들이 선정한 책으로 매주 읽어야 할 분량과 독서 미션을 제시한다. 참가자들은 읽은 책에 대한 독서 기록과 미션 내용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함께 공유한다. 다른 사람들이 그 책을 어떻게 읽었는지를 알 수 있고, 읽을 분량을 제시하기 때문에 완독에 대한 동기부여도 된다.

▣ 의정부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의정부시 의정부1동주민센터는 3월 9일 의정부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복지제도 안내 교육을 했다.

이날 교육내용은 긴급복지 지원제도 및 2023년 달라진 복지제도 안내로 현장에서 복지 사각지대 발굴 활동 시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지역자원 연계를 주요한 역할로 수행 중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계기가 됐다.

의정부1동에서는 2월 27일에도 관내 통장(명예사회복지공무원) 60명을 대상으로 위기가구 제보 협조 및 신고 절차 등 복지 사각지대 발굴 교육을 해 인적 안전망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장암동, 2023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운영 사무위탁 협약식 개최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는 장암동 주민자치회와 함께 3월 13일 2023년 주민참여예산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사무위탁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은 장암동장, 주민자치회장, 위촉된 마을 변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참여예산사업의 협약 내용 보고, 향후 진행 방안 논의 및 협약서 서명,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협약의 주된 내용은 2022년 주민총회에서 주민들의 투표로 선정된 두 가지 주민참여예산사업에 대한 예산회계‧권리․의무․관련 법령 등이다. ▲저소득층 청소년 대상 컴퓨터 활용 교육 지원사업 ▲법률문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마을 변호사) 사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내용이며, 협약 기간은 4월부터 12월까지다.

‘저소득층 청소년 대상 컴퓨터 활용 교육 지원사업’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청소년 대상으로 수강생을 모집해 주1~2회 무료로 컴퓨터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법률문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마을 변호사)’는 매월 1회 법률문제에 대한 변호사 상담을 장암동주민센터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4월부터 시작된다.

▣ (사)국제자원봉사연합회, 송산1동 독거어르신에게 사랑의 도시락 나눔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는 (사)국제자원봉사연합회에서 3월 10일 관내 저소득층에게 매주 금요일마다 ‘사랑의 도시락 나눔’을 실시한다.

‘사랑의 도시락 나눔’은 2023년 3월부터 연말까지 지역에서 외롭고 힘겹게 홀로 사는 어르신 20세대에게 매주 (사)국제자원봉사연합회 회원들이 사랑과 정성으로 만든 도시락을 지속해서 전달하는 것이다.

(사)국제자원봉사연합회는 정기적인 기부 및 취약계층의 주거환경개선과 연탄 배달 등 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에 모범이 되고 있다.

▣ 녹양동, 제1차 민·관 협력 통합사례회의 개최

의정부시 녹양동주민센터는 3월 10일 복지위기에 놓인 가정 양육 아동 가구와 고립 청년 가구의 복지 문제 해결을 위해 2023년 제1차 민·관 협력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통합사례회의에는 녹양동주민센터와 2개 민간 기관(녹양종합사회복지관, 의정부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 함께 두 가정의 복지 욕구를 파악했다. 또한, 아동의 양육 환경 개선 및 정신 건강 회복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내어 다각적인 해결책을 모색했다.

김상록 녹양동장은 “민·관이 활발히 소통하여 ‘녹양 온정 돌봄톡’과 통합사례회의를 통해 위기가구의 문제 해결을 위해 애써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