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련 '201수출전망및환경조사' 결과 3중1곳이 "수출감소" 우려

▲ 중견기업 3곳 중 1곳은 올해 수출이 지난해보다 악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홍정기 기자] 중견기업 3곳 중 1곳은 올해 수출이 지난해 보다 악화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시장이 슈퍼사이클에 진입, 수출이 대기업 중심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지속하는 있음에도 불구, 중견기업들의 고전이 지속되고 있는 최근의 산업 분위기를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최근 세계 경제와 교역 회복에 따른 수출 회복세가 공고화되고 있으나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 제제와 미국과 중국의 통상 분쟁 등이 중견기업의 올해 수출 악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최근 166개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중견기업 2017년 수출 전망·환경'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2일 밝혔다.

이 조사에 따르면 올해 수출이 지난해보다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은 29.4%(감소 27.7%, 매우감소 2.4%),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은 23.5%(증가 22.3%, 매우증가 1.2%)로,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이 더 많았다.

올해 수출이 지난해와 동일한 수준일 것이라는 응답이 46.4%로 가장 많았다.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7.6%는 미국과 중국의 통상 분쟁을 기업 환경 악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특히 미국에 진출한 85개의 중견기업 중 46개사가 미·중 통상분쟁을 부정적인 요인이라고 응답했으며, 중국에서 활동 중인 중견기업 112개 사는 부정·매우부정이 61.6%에 달할 만큼 더욱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한편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 제재가 현실화되면서 중국 진출 중견기업의 49.1%는 경제 제재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평균 예상 피해금액은 87억60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많은 중국 진출 중견기업이 실제적인 통관 애로를 토로하고 있어 이에 따른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진출 중견기업은 비관세장벽 강제규정 신설(14.3%), 비정상적인 통관 지연(10.7%) 등의 애로를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김규태 중견련 전무는 "주요 대선 주자들의 정책 공약은 기업 규제와 복지성 지원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을 뿐 수출 환경 개선을 위한 통상 전략은 전적으로 누락돼 있다"며 "차기 정부는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등을 통해 중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적극적인 외교, 통상 교섭을 기반으로 안정적 해외 판로 확보와 신규 시장 개척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