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찾아가는 취업상담 ‘2023년 청년 꿈 이룸 멘토링’ 운영

광주시는 청년 구직자들을 위한 ‘2023년 청년 꿈 이룸 멘토링’을 운영한다.

청년 꿈 이룸 멘토링은 경기 침체로 인한 고용 여건의 악화로 청년실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청년 구직자들을 위해 마련됐으며 대상은 취업을 희망하는 만 18~39세 청년 구직자이다.

프로그램은 개인별 맞춤형 컨설팅(인당 1시간)과 소규모 직무 멘토링(회당 5~7명)으로 구성되며 맞춤형 컨설팅은 매월 2회(화요일), 소규모 직무 멘토링은 올해 총 3회(3월, 5월, 8월)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접근이 용이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스터디카페 일부 공간을 대여해 청년들과 소통하며 직무분석, 이력서 첨삭, 면접 준비 등 취업 상담 및 취업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도 구직에 실패한 참여자들을 위해 집중 취업 알선, 사후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청년 구직자들을 관리해갈 예정이다. 특히, 3월에는 취업 성공을 위한 자신감 회복(대인관계의 기술)이라는 주제로 직무 멘토링을 진행 예정이며 모집 기간은 오는 20일부터 27일까지며 교육은 28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사이트를 통해 상시적으로 신청할 수 있다.

▣ 다문화 가족 지원‘착한 미용실’사업 추진

광주시는 오는 4월부터 미용업 종사자들의 자발적 재능기부를 통해 다문화 가족들의 행복한 정착을 지원하는 ‘착한 미용실’을 사업을 추진한다.

‘착한 미용실’ 사업은 관내 다문화 가족 학령기 자녀(초·중·고생 등) 303명을 대상으로 집 근처 ‘착한 미용실’에서 월 1회씩 무료 헤어커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매월 1회 이상 ‘착한 미용실’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미용업 영업주는 (사)대한미용사회 광주시지부를 통해 참여를 신청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 식품위생과 공중위생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광주역세권 상업·산업용지 복합개발시행자 공모

광주시는 광주역세권 도시개발구역 내 상업·산업 용지의 복합개발시행자를 공모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광주시의 랜드마크 건설 및 쇼핑몰, 지식산업센터, MICE시설, 시민편익시설, 문화의 거리, 환승주차장 등 교통기반 시설을 조성하는 목적으로 추진되는 복합개발사업이다.

시는 그동안 사업의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 수도권 심의를 통한 오피스텔 입지를 가능하게 했으며 마스터플랜 수립, 기업 의견조회, 전문가 자문 등을 완료해 공모를 통해 우수한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광주도시관리공사가 복합개발사업에 참여해 공공성 강화를 도모하며 사업참여 자격 등 공모의 자세한 사항은 시 홈폐이지 고시‧공고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 완료

광주시는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완료했다.

시는 이 사업을 위해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인 광주시 거주 무주택 신혼부부(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를 대상으로 2주간 신청받았다.

시는 올해 5천만원의 시비를 확보해 가구당 최대 100만원, 50가구를 지원할 계획이었으나 배점 순위에 따라 우선순위를 선정한 결과 총 54가구(21년 54가구, 22년 56가구)를 선정해 지원했다.

시는 지난 2021년 조례 제정을 통해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시행 중이며 올해는 203가구가 신청하는 등 높은 호응도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 2023년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기본교육 실시

광주시는 1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장애인 일자리 참여자 71명을 대상으로 ‘2023년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기본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안전보건교육, 성희롱 예방 교육,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과 직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일자리 유형별 직무 및 복무규정 교육 등으로 이뤄졌다.

장애인일자리사업은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에게 일자리 제공을 통한 사회참여 확대 및 소득보장을 해주는 사업이다. 사업 참여자는 올해 1월부터 12월까지 행정복지센터, 교육기관, 비영리민간단체기관, 도서관 등 39개소에서 행정 보조업무 및 환경정리, 바리스타, 배식 지원, 주차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직업생활과 사회참여의 기회를 갖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