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렬 대구고검 검사와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수사로 좌천돼 검찰 떠나

▲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 이소연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청와대 직제개편에 따라 신설된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에 박형철 전 부장검사를 임명했다.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2012년 윤석렬 대구고검 검사와 함께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사건을 수사했다가 이후 좌천성 인사로 수사직에서 배제됐고 2016년 검찰을 떠나 변호사로 일해 왔다. 현역시절 '면도날 수사'로 불리며 검찰 최고의 수사검사로 정평이 나 있다.

박형철 비서관은 사법연수원 25기 출신으로 대검찰청 공안2과장, 서울지검 공공형사수사 부장, 대전지검 검사, 부산고검 검사 법률사무소 담박 변호사 등을 지냈다. 1968년 서울 출생으로 서울고등학교와 서울대 공법학과를 졸업했다.

청와대는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의 인선 배경에 대해 "국정농단 사태 이후 부정부패 청산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대통령은 부패척결 의지를 강조해왔고, 이에 따라 반부패 전담부서인 반부패비서관을 청와대에 신설했다"며 "어떤 타협도 없이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집행할 최적의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프로필>

△1968년 서울 출생 △서울고등학교 △서울대 공법학과 △사법연수원 25기 △대검찰청 공안2과장 △서울지검 공공형사수사 부장 △대전지검 검사 △부산고검 검사 △법률사무소 담박 변호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