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銀, 무기계약직 3000명 정규직 전환 추진

▲ IBK 기업은행 김도진 은행장.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직후 비정규직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가운데 은행권이 이에 맞춰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권의 이같은 움직임의 배경에는 문재인 정권 정책공약에 적극 동참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다.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자 때부터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핵심 정책으로 내놓고 취임 직후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해 비정규직 전원 정규직 전환을 지시하는 등 대선공약 실천을 위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이번 기업은행과 씨티은행을 시작으로 은행권의 정규직 전환 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무기계약직인 창구 담당 직원 3000여명을 정규직화하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노사 합의 하에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을 논의해왔다"고 설명했다.

금융권에서는 씨티은행이 가장 먼저 정규직화 계획을 밝혔다.

박진회 씨티은행장은 지난 16일 사내 임직원에게 메일을 보내 "연내 무기계약직인 일반사무 및 전담텔러 직원 300여명 전원을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씨티은행은 호봉에 의한 연공서열 임금구조와 퇴직금누진제도에 의해 매년 채용인원의 20%만 정규직으로 전환시켜 왔다.

하지만 올해는 대승적 차원에서 무기계약직 전원을 일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타시중은행들도 정규직화를 검토 중이다.

다만 시중은행들이 추진하고 있는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은 정부의 정책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평가도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현재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것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인데 무기계약직은 정년이나 처우 등이 정규직과 동일하게 보장돼 있어 비정규직과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다"며 "계약직 직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려면 사측도 큰 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만큼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바꾸는 작업은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