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만찬 이영렬·안태근 부산·대구 고검 차장검사 좌천 인사

▲ 윤석열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사진=포커스>

[위클리외늘=이소연 기자]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했던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 윤석열(57·사법연수원 23기) 검사가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돈봉투 만찬' 사건과 관련해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에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를, 신임 법무부 검찰국장에 박균택(51·21기) 대검찰청 형사부장을 임명하는 내용의 검찰 인사를 단행했다.

청와대 측은 윤석렬 서울중앙지검장과 박균택 검찰국장의 인사에 대해  "이번 인사를 통해 검찰의 주요 현안 사건 수사 및 공소유지, 검찰 개혁과제 이행에 한층 매진하고 최근 돈봉투 만찬으로 흐트러진 검찰 조직의 분위기를 쇄신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번 인사는 최근 돈봉투 만찬 논란으로 서울중앙지검장 및 법무부 감찰국장에 대한 감찰이 실시되고 당사자들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실시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은 "현재 서울중앙지검의 최대 현안인 최순실 게이트 추가 수사 및 관련 사건 공소 유지를 원활하게 수행할 적임자를 승진 인사했다"며 윤석열 지검장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박균택 검찰국장에 대해서는 "해당 기수의 우수 자원을 발탁해 향후 검찰개혁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배치했다"고 말했다.

돈봉투 만찬 당사자인 이영렬(59·18기)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51·20기) 법무부 검찰국장은 사표를 제출했지만 수리되지 않고 각각 부산고검 차장검사, 대구고검 차장검사로 좌천됐다.

윤석열 지검장은 검찰 내에서 대표적 '강골'이자 특수통 검사로 이름이 높은 인물이다. 평소 강직하고 소신이 뚜렷한 성품으로 인망이 높다.

윤석열 지검장은 지난 2013년 국가정보원 댓글사건 수사를 이끌 당시 수사팀장으로 검찰 수뇌부에 반기를 들다 좌천성 인사를 당한 바 있다. 원세훈 국정원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하고 구속기소 의견을 검찰 수뇌부에 전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국정원 직원들에 대한 체포 및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강행했다가 정직 1개월 징계와 함께 좌천됐다. 당시 황교안 법무부장관은 박근혜 정권의 정당성을 훼손한다는 이유로 수사팀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윤석열 지검장은 이후 국정감사에서 수사 지휘 및 감독을 위반했다는 지적을 받자 "지시 자체가 위법한데 어떻게 따르나. 위법을 지시할 때 따르면 안 된다", "저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 등의 소신발언을 하기도 했다.

윤석열 지검장은 그러다 지난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합류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을 이끌어 내는 등 주포로 활동하며 국민적 신망을 얻었다. 특검팀 수사가 마무리된 이후에도 특검팀에 남아 공소유지를 담당했으며 이번에 검찰 넘버2인 서울중앙지검장에 파격 발탁됐다.

윤영찬 수석은 "서울중앙지검장은 2005년 고검장급으로 격상된 이후 정치적 사건 수사에 있어 총장 임명권자의 눈치를 본다는 비판이 계속돼 온 점을 고려해 종래와 같이 검사장급으로 환원시켰다"고 설명했다. 

▲ 박균택 신임 검찰국장.<사진=포커스>

대검 형사부장에서 자리를 옮긴 박균택 검찰국장은 광주 출신으로 노무현정부 때인 2006년 문성우 법무부 검찰국장을 임명한 이후 11년 만의 호남 출신 법무부 검찰국장이 됐다.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 때는 법무부 검찰국장에 호남 출신이 임명된 적이 없다.

박균택 신임 국장은 평소 책임감이 강하고 솔선수범하는 성품으로 이론과 실무에 정통하고 상황 판단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원칙을 준수하면서도 부드러운 리더십을 보유하고 있어 조직에서 신망이 두텁다는 평가다.

한편, 법무부는 전날 이영렬 전 지검장 등 만찬 참석자 전원에게 당시 상황을 담은 경위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법무부와 대검은 이 지검장과 동기인 장인종(54·18기) 법무부 감찰관을 총괄팀장으로 22명 규모의 합동감찰반을 꾸렸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프로필>

Δ1960년 서울 출생 Δ서울 충암고·서울대 법학과Δ사법시험 33회·연수원 23기 Δ대구지방검찰청 검사 Δ춘천지방검찰청 강릉지청 검사 Δ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검사 Δ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Δ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 Δ부산지방검찰청 검사 Δ의정부지방검찰청 고양지청 부부장검사 Δ대전지방검찰청 연구관 Δ대전지방검찰청 논산지청 지청장 Δ대검찰청 중수1과장 Δ대검찰청 중수2과장 Δ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1부 부장검사 Δ수원지방검찰청 여주지청 지청장 Δ대구고등검찰청 검사 Δ대전고등검찰청 검사

<박근택 검찰국장 프로필>

△1966년 광주출생 △광주대동고·서울법대 졸업 △31회 사법시험 합격·연수원 21기 △서울지검 북부지청, 광주지검, 법무부 검찰1과, 서울중앙지검 검사 △광주지검 형사3부,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 부장 △대전지검 서산지청장 △대검찰청 형사1과장 △법무부 정책기획단 단장 △수원지검 제2차장검사 △서울남부지검, 대전지검, 광주고검 차장검사 △대검찰청 형사부 부장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