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26일 경과보고서 채택...29~31일 본회의서 표결처리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전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 본청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기 전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문재인정부 1기 내각 구성의 키를 쥐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 지명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의 막이 올랐다.

이번 청문회는 새 정부 내각에 대한 첫 인사 검증의 무대이자 향후 문재인 정부의 조각의 분수령으로서 순항 여부를 가늠할 시험대란 점에서 관심이 쏠린다.

특히 이낙연 지명자에 대한 청문회 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 내각 구성 시점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이 청와대와 여야는 물론 전 국민적 관심사로 떠올랐다.

국무총리가 법적으로 장관 제청권을 갖고 있어 국회의 인준이 늦어지면, 각 부처가 전 정권 지명 장관과의 어정쩡한 동거 상태가 장기화돼 결국 문재인 정부의 정체성에 맞는 국정 운영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24일부터 인수위 역할을 대신할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부처별 업무보고를 받기 시작하는 등 내각 공백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한 차선책을 가동했지만, 어느정도 한계가 따를 수 밖에 없다.

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 동안 실시된다. 여야는 인사청문회 후 오는 26일 인사청문회 경과 보고서를 채택하고, 29일 또는 31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총리 인준안을 표결에 부칠 계획이다.

국회 인사청문특위 위원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각각 5명으로 가장 많고 국민의당 2명, 바른정당 1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됐다.

청와대와 민주당은 문 대통령 내각 인사의 시금석이 될 이 후보자에 대해 다양한 경험과 선출직 공무원 경험을 바탕으로 별다른 흠결이 없다며 무난한 통과를 낙관하는 한편, 청문위원들의 정책 위주의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

야당의 입장은 다르다. 제1야당인 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에서는 이 총리 후보자의 도덕성과 총리로서의 자질 등에 대한 '송곳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관건은 지금까지 드러나 이 후보자와 관련해 제기된 주요 의혹들에 대해 이 후보자측이 얼마나 명쾌하게 해명을 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느냐는 점이다.

당초 예상과 달리 이 후보자 관련 크고 작은 의혹들이 불거진 상태다. 야당의 검증 대상인 의혹은 이 후보자 부인의 그림 고가 매각 의혹을 필두로 이 후보자 아들의 군(軍) 면제와 증여세 탈루 의혹, 이 후보자 모친의 아파트 투기 의혹 등이다.

한국당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은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자 아들의 치료·수술 기록, 아들의 초중고교 생활기록부, 이 후보자의 세금납부 현황 등과 관련한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이를 거부하면 청문회를 보이콧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불을 지폈다. 

정치권에서는 현재까지 불거진 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들이 과거 박근혜정권 초기 총리후보에서 줄줄이 낙마했던 사례에 비해 무게감이 떨어지고, 국정 조기 정상화에 대한 여론이 워낙 강해 국회통과를 조심스레 낙관하는 분위기다.

이 총리 후보자는 24일 청문회 참석전 기자들과 만나 "무슨 질문이든 성실하게 답변하겠다. 어떤 꾸지람도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며 각오를 보였다.

한국당이 이 후보자가 자료 제출을 성실히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청문회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서는 "지켜보면 알게될 것"이라고 보이콧 가능성을 일축했다.

한편 이 후보자에 이어 다음주에는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국회 검증대에 오르며 그 다음으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잇따라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