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간판 소셜커머스업체 쿠팡이 노사문제로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어 소비자들이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간판 소셜커머스업체로 유명한 쿠팡이 최근 바람 잘 날이 없다.

자체 배송인력인 이른바 쿠팡맨의 파업에 이어 하청업체에 대한 일방적인 계약해지 등 잡음이 끊이지를 않자 소비자들이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전국 10여 곳의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쿠팡은 최근 물류센터 이전에 앞서 기존 계약돼있던 하청 업체에 일방적으로 계약해지 통보, 물의를 빚었다.

쿠팡 측은 이에 대해 "원래 협력업체를 통해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방식이었는데, 이들 협력업체가 재하청을 주는 등 부작용이 많아 계약을 해지하고 자회사인 컴서브에 운영을 맡긴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문제는 재하청을 준다는 명분으로 기존 협력업체와의 거래를 끊고 쿠팡 물류센터 운영권을 받은 자회사 컴서브가 재하청을 준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논란은 일파만파 확대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현직 쿠팡맨들이 30일 집단행동에 나설 움직임이다. 스마트폰과 SNS플랫폼을 활용한 소셜커머스란 새로운 유통 패러다임을 만들며 초고속 성장했던 쿠팡이 노사 문제 등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전·현직 쿠팡맨들은 이날 사측이 '정규직 고용'을 주장하며 국민들의 호응을 사놓고는 실제로는 비정규직을 대량 해고한 사실들을 공개했다.

이들은 또 사고기록을 위해 설치한 차량용 블랙박스를 통한 노동자 감시행위, 산재로 인해 일을 못한 쿠팡맨에 대한 계약 해지 등에 대한 사실까지 추가 폭로, 향후 사태의 파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쿠팡 사태대책위원회 강병준(창원지역 쿠팡맨)씨는 30일 오전 10시께 청와대 및 광화문 국민인수위원회에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전·현직 쿠팡맨 75명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탄원의 요지는 쿠팡의 '비정규직 대량 해직 사태'에 관한 것이다.

대책위는 쿠팡 측이 계약만료 해지로 두 달 만에 216명을 쫓아냈고, 그 빈자리를 신규 채용하며 인력 물갈이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쿠팡 측 자료에 따르면 작년 말에 3600명이던 쿠팡맨이 현재 2237명에 불과해 짧은 기간 동안 자의반 타의반 1400명이 직장을 떠난 상태다.

대책위 측은 계약만료 해고자 명단, 자동차 블랙박스를 통해 쿠팡맨을 감시하며 내린 벌점 등의 구체적인 자료를 이날 현장에서 전격 배포했다.

이에 앞서 강씨는 다른 창원지역 쿠팡맨 2명과 함께 지난 11일 고용노동부 창원지청에 김범석 쿠팡대표를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고소한 상태다. 취업 규칙 불이익 변경은 법규에 따라 노동자 과반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회사가 일방적으로 변경했다는게 고소 이유다.

최대 경쟁력이었던 배송에 빨간불이 켜진 쿠팡이 잇단 잡음과 논란을 불식시키며 다시 재도약에 성공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쿠팡은 '로켓배송'으로 불릴 정도로 빠른 배송으로 쇼핑족의 인기를 모으며 고성장해왔으나 무리한 고용의 역효과로 정규직 전환 약속의 불이행과 인센티브 지급조건의 변경 등으로 쿠팡맨의 불만이 커지면서 노사문제가 불거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