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 1만원 공약'에 편의점업계 고민 가중..."수익성 악화 불가피"

▲ 문재인 대통령의 2020년 최저시급 1만원 공약으로 대형마트와 편의점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송원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 최저 시급 1만원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공약에 따라 정치권 논의가 한창 진행되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대형마트와 편의점이 고용하는 최저 시급 근로자는 타 업종에 비해 월등히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문 대통령 공약이 시행될 경우 대형마트와 편의점 가맹주의 손익구조가 악화될 것이 불보듯 뻔하다.

특히 편의점의 경우는 상황이 더 절박하다. 가맹주 부담 비용 중 가장 크게 차지하는 인건비이고, 대부분 시급 적용하는 아르바이트생 인건비이기 때문이다.

만약 최저 시급이 1만원으로 인상된다면 그 여파가 상당히 클 것으로 보인다. 자칫하면 아르바이트생 벌이가 가맹점주 수익을 뛰어 넘을 수 있는 기현상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

대형마트의 경우는 안내데스크, 주차 담당 직원, 미화원, 캐셔 등이 최저 시급 근로자에 해당된다. 주목할 점은 최근 대형마트가 대부분의 직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흐름이 지속되면서 최저 시급 적용을 받는 근로자들이 줄어들었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대형마트들이 최저 시급의 아르바이트생들을 많이 고용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최저 시급의 인상으로 전체적인 인건비 상승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016년 기준 대형마트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5.5% 수준"이라며 "최저 시급이 15.6% 상승할 때 대형마트의 기존 영업이익은 약 10.3%가 감소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이어 "편의점도 최저 시급이 15.6% 상승할 때 가맹점주의 수입은 9% 감소하게 된다"며 "다만 기존 최저 시급의 상승 추세를 감안하면 이러한 손실의 절반 정도만 새 정부 정책에 의한 추가분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업계에서도 상당한 우려감과 함께 혼란스러워하는 분위기다. 편의점 업계 한 관계자는 "점주들이 1차적으로 최저 시급 상승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질 수 있다"며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상당하다. 최저시급 인상이 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되면서도 정말 쉽지 않은 문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본사 입장에서도 점주들의 비용 부담을 그냥 바라만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3년 안에 최저 시급을 1만원까지 인상시키는 것은 좀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게 사실이다. 그 과정에서 또 다른 부담 전가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