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영당국 비상...AI 위기 경보 '경계'로 격상, 5일부터 전통시장 및 식당 가금류 거래 금지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한 농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H5형의 유전자가 확인된 가운데 3일 오후 방역당국이 살처분 준비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이하나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제주도와 군산에 이어 파주, 양산, 기장 등지에서도 잇따라 확인되면서 지난 겨울 최대 피해를 입혔던 AI 공포가 다시 확산되고 있다. 방역당국엔 비상이 걸렸다.

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2일 제주도 제주시 애월읍 소재 뒷마당 토종닭 7마리를 사육하는 농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 축이 신고 됐다. 이어 3일에도 전북 군산 오골계 농가에서 AI 의심 축이 역학조사 과정에서 확인됐다.

AI 위기 경보는 4일 자정을 기해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격상됐다. 이에 따라 전국 시도는 AI 방역대책본부와 상황실을 가동하고 발생 시도 및 연접 시도의 주요 도로에 통제 초소를 운영한다.

농식품부는 5일 자정부터 전국 전통시장 및 가든형 식당에 살아 있는 닭·오리 등 가금류의 거래를 금지할 계획이다.

지난 2일 제주에서 AI 의심신고가 접수된 이후 전북 군산 1곳, 경기 파주 1곳, 경남 양산 1곳, 제주시 2곳, 부산 기장 1곳 등 5개 시도, 6개 농장에서 AI 의심축이 발생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특히 군산 종계 농가에서 오골계 등을 판매한 곳이 이들 시도이외에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유통경로를 추적중이다.

전남도는 담양과 장성, 곡성, 구례, 영광 등 전북 인접 5개 군에 대해서도 통제·소독 장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전남지역에서는 지난해 11월 16일 해남 산란계 농장을 시작으로 지난 3월 29일 장흥 오리농장까지 10개 시·군에서 36건의 AI가 발생해 116 농가의 가금류 213만800 마리를 살처분했다.

전국적으로는 50개 시·군에서 383건의 AI가 발생해 946 농가, 3787만 마리 가금류를 살처분했다. 

경남도 양산의 가금류 농가 10곳에 대한 정밀검사(유전자 PCR 검사) 결과에서도 1곳의 농가에서 H5형 혈청형의 양성 AI 항원이 검출됐다. 9개 농가는 시료(분변, 호흡기) 검사에서 항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

경남도는 바이러스 유형(N형 혈청형) 및 고병원성 여부에 대한 확인검사를 위해 농림축산검역본부에 2차 정밀검사를 의뢰했다.

이번 양성 AI 항원으로 판정된 양산시 농가는 토종닭과 기러기 등 441마리를 기르고 있다. 경남도와 양신시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사전 예방 차원에서 지난 3일 감염여부 정밀검사를 위한 시료 채취와 함께 모든 가금류를 매몰처리 했다.

부산 기장군 해당농장은 3개동에 토종닭, 오리 등 6000수를 사육하는 혼합농장이며, 전북 군산 AI 의심농가로부터 지난달 27일 650마리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역당국은 부산 해당농장 가금류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 및 이동통제 등 긴급 방역조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현재까지 역학분석 결과, AI 전파 위험이 높게 나타난 경기 남양주·안성·포천·파주, 전북 군산·김제·부안·정읍, 충남 계룡·금산·논산·보령·홍성, 충북 청주, 제주 제주·서귀포, 부산 기장군 등 관련 지자체는 관내 소규모 사육농가(100수 미만)의 도태·수매를 통한 폐기 조치를 적극 유도키로 했다.

이와는 별도로 1일부터 축산업 허가 또는 등록하지 않아 취약한 가금농장(2115개)에 대해 농식품부, 검역본부, 농협 등으로 구성된 중앙점검반(500개조 1030명)이 1차 점검에 착수했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지난 4월 발표한 AI·구제역 개선대책에 따라 소규모 농가에 대한 방역관리를 위한 축산업 등록 대상을 10㎡이하 소규모 농가도 포함하는 등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키로 했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4일 AI 의심 축이 신고된 제주를 찾아 “AI의 확산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