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반발에 '외교 비상상황' 난제까지...난제 업은 강경화

▲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휴일인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임명장을 받은 후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후보자 지명 28일만에 문재인 정부 초대 외교장관으로 공식 임명됐다.

외교부 역사상 첫 외교부 여성 장관이다.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강경화 장관을 정식 외교장관으로 임명했다. 강경화 장관은 임명과 동시에 업무에 돌입했다.

국회 야당의 극심한 반발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임명 강행’이라는 초강수를 뒀다. 이달 말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더 이상 외교장관 임명을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한 국회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임명을 강행한 후, 국회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독단적 결정’ 이라며 수위 높은 비난을 쏟아 냈다.

이번 임명을 통해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을 시작으로 야당의 반발 성명이 줄을 이을 것으로 보인다.

야당의 반대를 등에 업은 강경화 장관은 당면한 과제도 많다. 현재 대한민국은 외교적 비상상황이라고 불릴 정도로 고난도의 외교현안이 산적해 있다.

당장은 이달 29~30일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 준비가 시급하다. 트럼프 정부가 국내 철강산업에 대해 고강도의 ‘통상압력’을 가하고 있으며, 이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만큼 강경화 장관의 역할이 중요하다. 또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둔 배치 비용 문제 방위비 분담금 인상,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의 민간 문제들도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높다. 안보, 경제 등에 있어 중대한 사안들이 즐비한 것이다.

강경화 장관 스스로도 "아무래도 한·미 정상회담이 코앞이고 준비가 시급하다"며 이번 회담의 중대성에 대해 언급했다.

북핵 대응과 관련해서도 한·미간의 입장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문재인 대통령은 북핵 압바과 대화를 병행하자는 입장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선(先) 압박, 후(後) 대화’를 주장하고 있다.

양측의 입장이 다른 상황에서 강경화 장관이 어떻게 조율해 나갈 것인지도 관심이다.

외무고시 출신이 아닌 강경화 장관이 외무고시 출신 조직인 외교부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지도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강경화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외교부는 지나치게 외무고시 중심적으로 폐쇄적인 구조로 돼 있다"며 외교부 내 순혈주의를 비판하고 조직개혁을 주문했다.

외교부의 탈(脫) 외무고시를 염두해서라도 문재인 대통령의 강경화 장관 임명은 필수였던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의 주문에 강경화 장관은 "새로운 피를 수혈 받을 수 있도록 민간 전문가가 관계 부처 실무 부분에 있어서 많이 확대돼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