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민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 제보 조작 사건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이 다음주 초 이준서(사진) 전 최고위원 등을 소환한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이 전 최고위원을 3일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검찰은 또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던 김성호 전 의원을 오후 2시, 부단장이었던 김인원 변호사를 오후 4시에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기로 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19대 대통령선거 당시 "문재인 후보가 아들 준용씨의 고용정보원 입사에 개입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라는 내용의 취업 특혜 의혹 제보 조작 과정을 묵인 또는 종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을 상대로 해당 취업 특혜 제보 조작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는 이유미(38·여)씨와의 공모 여부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이 처음부터 조작을 지시했거나 조작을 지시하지 않았더라도 사후에 조작 사실을 알고도 사실이 공개되는 걸 막았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사실 관계를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에 대해서는 제보 조작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해당 내용을 다른 지도부에게 보고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지난달 26일 이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다가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한 뒤 긴급체포했다. 이후 28일 이씨를 구속한 뒤 7일 연속 고강도 조사를 이어오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오후에도 이씨를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필요할 경우 19대 대선 당시 의혹 제기에 앞장선 국민의당 관계자들에 대한 추가 소환조사도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