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일 오후(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이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 만찬이 열리는 주함부르크미국총영사관에서 만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20개국(G20) 정상회담을 포함한 다자외교 순방에 대해 엇갈린 평가가 나왔다. 다소 무난했다는 평가와 함께 정상선언문에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규탄 메시지가 제외된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남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다만 국정농단 사태 이후 단절된 정상외교를 복원했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폐막한 G20 정상회의를 끝으로 4박 6일간의 다자외교 순방을 마쳤다.

중국, 러시아, 독일, 일본 등 9개 국가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한 문 대통령은 매 회담 때마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언급했다.

정책적으로는 북한과의 ‘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면서도, 미사일 도발 등에 대해서는 국제문제로 부각시켜 압박을 주겠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한·독 정상회담 직전에 메르켈 총리에게 북한의 미사일 도발문제를 G20 정상들과 함께 논의하고 싶다고 공개적으로 요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메르켈 총리는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 적절한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언급하는 수준에서 선을 그었다.

정상선언문에는 경제분야 외에는 다루지 않아왔다는 원칙을 지킨 것이다. 정상선언문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문 대통령의 북한 미사일 관련 공개 요구에 대해서는 각국 정상들이 충분히 인지한 만큼 국제적 이슈로 만들겠다는 당초의 의도는 달성했다는 평도 있다.

한반도 평화구축은 남한의 주도 이끌어가되 압박에 대해서는 국제적 차원으로 진행되는 가장 이상적인 구상의 첫 걸음이 되는 셈이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통해 "우선 북핵 문제 해결에 한국이 주도권을 가진다는 '한반도 이니셔티브'를 확보하고, 쾨르버 선언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국제사회에 선언한 것은 가장 큰 성과로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반면 유감의 목소리도 나왔다.

전지명 바른정당 대변인은 "아쉽게도 성명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심혈을 기울여 반영하려 한 '북한 핵·미사일 도발을 규탄' 내용이 빠진 것은 유감"이라며 "특히 한·중 정상회담에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당면현안인 북핵 문제와 사드 배치를 놓고 중국 설득에 사실상 실패해 뚜렷한 외교적 소득 없이 갈등을 그대로 남겨뒀다. 이는 국민기대에 못 미친 안타까운 결과"라고 지적했다.

양순필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은 "G20의 결과가 손에 잡히는 구체적인 성과는 잘 보이지 않고 우리 앞에 놓인 숙제는 더욱 또렸해졌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며 "정상회의 직전 북한은 의도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를 실험해 성공했는데 당연히 북한을 강력히 규탄하고 제재를 강화하는 G20 공동성명이 채택돼야 마땅하지만 그러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그럼에도 정치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첫 외교 데뷔무대에서 대한민국의 존재감을 확실히 각인시켰다는 평에 대한 큰 반발은 없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태 이후 단절됐던 가국 정상들과의 스킨쉽을 회복하며 ‘코리아 패싱’(Korea Passing) 우려는 어느 정도 잠재웠다는 평가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