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프로젝트 추진 과정서 갈등 빚는 지역
여론 우군 확보·영향력 확대 카드 가능성 제기
전직 도지사도 영입…"신규사업 로비용" 시각도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안준영 기자]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제주도와 인천에서 본업과 무관한 지역언론사를 잇달아 인수하는 행보를 보인데 대해서도 뒷말이 나오고 있다. 해당 지역에서 각종 특혜시비로 논란의 중심에 있는 부영이 사업 방패막이 또는 로비용으로 맞춤형 패키지 전략을 짠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 회장은 지난해말 한라일보를 인수(지분율 49%)한데 이어 부영주택을 통해 올해 4월 인천일보의 지분 49%를 확보했다. 부영주택은 이 회장이 93.79%의 지분을 갖고 있는 그룹 지주사 부영의 자회사이어서 사실상 이 회장이 지역 유력언론사 두 곳을 거느리고 있는 셈이다.

한라일보와 인천일보가 각각 뿌리를 둔 제주도와 인천은 부영그룹이 대규모 신사업을 추진하면서 논란을 빚고 있는 지역이다. 때문에 이 회장이 이 지역에서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 지역언론사를 인수한 게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제주도는 이 회장이 1996년부터 신축호텔 건설작업을 추진하고 있는데도 지역민의 반발에 부딪혀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한 곳이다.

이 회장은 9000억원을 들여 제주 중문관광단지 주상절리 인근에 총 1,380실 규모의 호텔 4개를 추가로 짓기 위해 건축허가를 신청했으나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을 위반한 사실이 드러나 지난해말 허가가 반려되기도 했다.

부영그룹은 올해 2월 환경보전방안 용역을 받으며 호텔건설을 재추진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제주도민의 반발이 거세 자칫 사업이 백지화될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온다.

부영그룹은 제주도에서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와 부영호텔을 연결하는 통로의 소유권을 놓고 소송전도 벌이고 있다.

지역 언론계 인사는 부영의 한라일보 인수건에 대해 "도의회 감사위원회에서 절차상 문제없다고 결론내렸고 인수 직후 임금을 30% 인상해 내부 직원들도 불만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사업다각화라는 그룹 경영방침과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부영이 지난 2월 우근민 전 제주지사를 영입해 그룹 제주지역본부 상근 고문으로 앉힌 것도 대형 프로젝트와 연관이 있는게 아니냐는 시각이 나온다.

우 전 지사는 지난 1991년 ~ 2014년 6월까지 다섯 차례나 임명직 관선 또는 선출직 민선지사를 지냈다.

'관피아' 척결을 위한 개정 공직자윤리법 적용 대상이 아닌 한 고위 관료가 대기업 고문 타이틀을 갖는데 대한 족쇄는 없다. 하지만 20년 이상 행정 수장으로 재직했던 지역에서 시간차를 두고 전방위적인 개발·건설사업을 벌이는 사기업의 임원을 맡는 것은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더욱이 우 전 지사는 재임 시절 부영 측과 유착 의혹을 불러왔다는 점에서 논란은 키워질 수 밖에 없다.

부영은 우 전 지사 재임 당시 중문관광단지 앵커호텔(부영호텔), 부영호텔 2~5, 부영랜드, 부영청소년수련원 등이 모두 투자진흥지구로 지정되면서 1400억원이 넘는 세제 혜택을 받는 등 특혜 시비에 휘말렸다.

지역 관가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원희룡 지사가 취임후 개인적으로 가까운 김태환 전 지사 라인을 도청에 대거 포진시켰으나 외부적으로 탕평책을 표방한 탓에 우 전 지사 추종세력이 곳곳에 남아 있다"며 "아직까지 지역내 맨파워가 다섯손가락에 꼽히는 그를 민간 기업이 영입할 만한 가치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제주도정의 돌아가는 흐름을 꿰뚫고 있는 키맨인 우 전 지사를 활용하는 것이 부영으로선 남는 장사라는 얘기다.

우 전 지사의 영입이 신규 사업 진출을 위한 다목적 카드라는 지적도 있다.

한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부영이 제주도의 새로운 코어가 될 오라관광단지 사업에 파트너쉽을 통해 시공사로 참여하는 것을 노린다는 소문이 있다"고 전했다.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은 중국계 자본인 (주)JCC가 2021년까지 호텔 2500실, 콘도 1815실, 상업 및 휴양시설, 골프장(18홀) 등을 갖춘 대규모 리조트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가 6조2800억원으로 단일 사업으로는 한국 최대 리조트 개발 프로젝트다.

부영그룹이 최근 인수한 인천일보의 거점인 인천에서도 송도테마파크 건설과 관련해 지역 시민단체 등과 갈등을 빚고 있다.

부영은 송도테마파크 조성사업의 사업계획서를 두 번이나 연기할 수 있도록 허가받으면서 특혜논란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또 놀이시설의 설치비용을 부풀리는 등 사실상 사업을 축소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받고 있다.

부영 관계자는 "전국에 보유중이거나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한 내역은 공개할 수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