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무회의가 열린 25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등 국무위원들과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83명 장차관급 인사 뜯어보니…지역안배속 특정지역에 무게추
3명 중 1명은 서울대 등 SKY…장관은 개혁, 차관은 실무에 방점
시민단체·캠프출신 대거 약진…평균 연령 57.8세, 여성 장관 '30%'

[위클리오늘=안준영 기자] 지난 대선때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야권의 심장부인 광주광역시 충장로에서 "대통령이 돼 최고의 국정운영으로 보답하겠다. 광주 호남은 저의 국정운영 동반자"라고 외쳤다.

동시에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겨냥해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에게 총리 주고 장관 내주는 게 통합인가. 그것은 오로지 선거에만 이기고 보자는 정치공학이고 적폐연대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새 정부 1기 장·차관급 파워엘리트의 진용을 보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公約)이 적어도 현재까지는 사탕발림성 공약(空約)이 아니었음을 수치로 확인된다.

문 대통령의 첫 인선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호남ㆍ명문대ㆍ50대다. 문재인 1기 파워엘리트 면면은 향후 5년간 정책 방향의 가늠자가 된다는 점에서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인선 발표 초반 이낙연 국무총리와 임종석 비서실장 등 광주·전남을 중심으로 한 호남 출신의 기용이 두드러졌고 후반으로 갈수록 차관급 실무진이 영남 출신 인사로 채워지는 경향이 보인다.

고시 출신의 테크노크라트가 대거 발탁된 차관(급)과 달리 장관급 및 청와대 참모진은 교수 비중이 높았다. 그런데 교수 출신은 상당수가 시민단체나 민주당 대선 캠프와 연결된 인사들이다.

장관은 개혁 인사로, 차관은 내부 승진으로 균형을 잡은 점도 대비된다. 탕평보다는 코드쪽에 무게추가 쏠린 것으로 비춰진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헌정 사상 첫 여성 장관 30% 시대를 연 것은 긍정적인 조치로 해석된다.

위클리오늘은 27일까지 확정ㆍ지명된 문재인 정부의 차관급 이상 공직자 83명을 분석했다.

국무총리와 행정 각부 장관 18명 중 17명, 국무위원이 아닌 장관급 인사 11명, 차관 24명, 외청장(처·청장) 등 정부 차관급 20명, 청와대 수석비서관 및 차관급 10명이 대상이다.

장관급 인사로는 정부조직법상의 국가정보원장, 방송통신위원장, 공정거래위원장, 국무조정실장, 금융위원장,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국가보훈처장, 국민권익위원장 8명과 청와대 소속인 대통령 비서실장, 정책실장, 국가안보실장 3명을 포함시켰다.

최근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국무총리 산하 중앙 행정조직이 기존 17부 5처 16청에서 18부 4처 17청으로 개편됐다.

정부조직도에는 포함되지만 인사 지연 등으로 조사에서 제외된 대상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통상교섭본부장(이하 차관급), 관세청장, 방위사업청장, 경찰청장, 문화재청장, 소방청장 등이다. 역시 차관급인 검사장 및 방통위 상임위원 등도 배제됐다.

◇호남 약진·PK 선방·TK 몰락…호남, 국정 컨트롤타워 장악

새 정부 요직 인선의 특징은 '호남 약진·PK(부산·경남) 선방·TK(대구·경북) 몰락'으로 압축된다.

우선 호남 출신 인사들의 대거 진출이 두드러진다.

이는 지난 대선에서 참여정부의 ‘호남 홀대론’에 기반을 둔 ‘반문 정서’로 문 대통령이 곤욕을 치른데 대한 보상적인 성격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작년 치러진 총선에서는 안철수 전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당에 손을 들어준 게 호남이었다.

장차관급 83명 중 27명(32.5%)의 출신지가 호남이었다. 영남은 28명(33.7%),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은 16명(19.3%)이었다.

고위직 호남 비율은 박근혜 정부(16.7%)는 물론 과거 김영삼 정부(19.6%), 김대중 정부(24.6%), 노무현 정부(23.5%), 이명박 정부(22.7%)의 초기와 비교해도 가장 높다.

국무위원인 총리 및 장관의 경우 18명 중 5명(27.8%)이 호남 출신이었다.

전남지사를 지낸 이낙연 총리는 전남 영광 출신이다. 민선 1,2기 경기도 교육감을 지낸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광주 출신이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전남 무안, 김영록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전남 완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북 정읍이 고향이다.

청와대의 꽃으로 불리는 곳이 비서실장과 대변인이다. 두 요직은 모두 호남 출신이 기용됐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전남 장흥, 대변인 역할을 담당하는 윤영찬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전북 전주 출신이다.

권력의 심장부라 할수 있는 국정 컨트롤타워쪽에 포커스를 맞추면 지역 농도는 더욱 짙어진다.

내각의 부총리급 이상 3명 중 2명(이낙연·김상곤), 청와대의 장관급 이상 3명 중 2명(임종석ㆍ 장하성 정책실장(광주))이 호남 출신이다. 비율로는 66.7%를 점하고 있다.

사정기관의 호남 진출도 가시적이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광주 출신이다. 김종빈 전 총장 이후 12년 만에 호남 출신 검찰총장이 탄생했다. 상관인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전북 무안, 직속부하로 검찰내 요직 중 요직인 검찰국장은 광주 출신(박균택·51)이 꿰찼다. 특정 지역 출신이 법무·검찰 인사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법무장관, 검찰총장, 검찰국장을 수직계열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남지역에선 희비가 엇갈린다.

문 대통령의 고향이자 정치적 터전인 PK는 장차관급 19명(24.3%)을 배출해 면을 세웠다.

특히 내각(총리 및 장관) 멤버 17명 중 5명을 메워 호남과 동수를 이루는 저력을 발휘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다.

부처 차관 자리도 교육부, 과기정통부(1차관),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2차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1차관), 해양수산부 등 7개(30.4%)를 차지, 호남 출신(7개)과 균형을 맞췄다. 청와대 참모진의 PK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개혁의 아이콘인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이 부산 출신이다. 따라서 문 정부를 호남 정권으로 치부하는 것은 무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박근혜 정부의 기반인 TK는 내각에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1명만 진입시키데 그쳤다.

◇ 평균 연령 58세, SKY 출신 65%…여성 장관 ‘30%’

장차관 83명의 평균 나이는 57.8세였다, 60대가 28명, 70대가 2명이다. 40대(배재정 총리비서실장·49)도 1명 나왔다.

범위를 좁혀 총리 및 장관의 평균 연령은 61.6세였다. 박근혜 정부 1기 내각 59.1세보단 조금 높아졌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파워엘리트의 핵심은 이른바 ‘스카이(SKY)’로 불리는 서울대·연세대·고려대 졸업생이었다. 전체 83명 장차관급 인사의 66.2%에 달하는 55명이 이쪽 대학 간판이다.

서울대가 37명(44.6%)으로 압도적이고 고려대 10명(12%), 연세대 8명(10.3%) 순이다.

차관급 이상 인사 서울대 졸업 비율은 이명박 정부(53명 26명, 49.1%)와 노무현 정부(66명 35명, 53%)의 초대 내각 및 청와대 구성에 견주면 줄었지만 박근혜 정부(72명 중 26명, 36.1%)의 출발기에 비해선 늘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졸업생을 합한 숫자 비율은 이명박(68%)·노무현(66.7%) 정부 때와는 비슷하고, 박근혜(41.7%) 정부와 비교하면 24.5%포인트 정도 높아졌다.

내각으로 범위를 좁히면 SKY 출신은 11명으로 비율은 61.1% 수준이다.

눈에 띄는 점은 시민단체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는 인사들의 약진이다.

참여연대에 몸담았던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비롯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등 10여명이 시민단체 출신이다. 박근혜 정권 1기 내각에서는 시민단체 출신이 1명도 없었다.

과거 정부 핵심 멤버들에 대한 출신 성분을 빗댄 신조어로 이명박 정부에서는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인사가, 박근혜 정부 때는 '성·시·경'(성균관대·고시·경기고) 인사라는 말이 유행했었다.

이에 견줘 문재인 1기 정부는 ‘명문대, 시민단체, 캠프출신’ 색채가 짙다. 야당은 유시민(유명 대학·시민단체·민주당 보은 인사)이라는 풍자어를 등장시켰다.

이 3박자를 교집합으로 갖춘 장관급 이상 인사는 김상곤 교육부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다.

김 부총리는 서울대 출신으로 시민단체인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에서 활동했고 지난 대선 캠프에선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김 장관도 서울대를 나와 민주화운동청년연합에서 활동했으며 지난 대선 캠프에서 공동선대위원장이었다.

한편 김영주(62)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취임하게 되면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의 여성 비율이 30%를 넘어서게 된다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수차례 남녀 동수 내각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고, 그 출발점으로 언급한 것이 초기 내각의 여성 장관 비율을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평균(2015년 기준 29.3%) 수준인 30% 선으로 하겠다는 것이었다.

현재까지 중앙행정조직의 수장 중 장관급 공직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김현미 국토부 장관, 김은경 환경부 장관, 정현백 여가부 장관,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등 5명이다. 김 후보자를 포함하면 6명이 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