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국가정보원 대규모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 JTBC 방송화면 캡처.

[위클리오늘=강민규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국가정보원이 최대 3500명에 달하는 민간인 댓글 부대를 조직적으로 운영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JTBC뉴스룸이 3일 보도했다. 

JTBC는 이같은 사실이 국정원 적폐청산 테스크포스(TF)에 의해 밝혀졌으며,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관련 사실을 곧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국가정보원법은 국정원의 국내정치 개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 할 시 7년이하의 징역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민간인 댓글부대가 2012년 대선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당선시키기 위해서도 활동한 것이 밝혀지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적용될 수 있다.

공무원이 선거운동을 하면 3년이하의 징역이나 600만원 이하의 벌금형으로 처벌된다.

이명박 당시 대통령이 국정원의 댓글부대 운영 상황에 대해 보고받거나 관여한 점이 드러나면 공직선거법이나 직권남용죄의 공범으로 처벌될 수 있다. 

JTBC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의 이같은 댓글부대 운영은 원세훈씨가 국정원장에 취임한 2009년부터 시작됐다.

민간인 댓글부대는 대북정보를 맡는 국정원 3차장 소속 심리전단이 관리했다. 공식명칭은 '사이버외곽팀'이었다.

2009년 팀이 구성된 이후 인원은 점차 늘어 총선과 대선이 있던 2012년에는 30개팀, 인원 3500명까지 늘어났다.

사이버외곽팀 운영을 위한 인건비만 매월 2억5천만원 가량 들어갔다. 댓글부대 운영기간 4년 동안을 합치면 총 수십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 예산은 모두 국정원 특수활동비에서 충당됐다.

사이버 외곽팀은 주요 언론사 인터넷 사이트,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사이트, 트위터 등 크게 세 부분으로 업무를 나눠 활동했다.

정부나 정치와 관련 기사에 집중적으로 댓글을 달거나 트위터 등에 여론 조작성 글을 유포하는 활동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