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월마트 매대에 진열된 농심 신라면. <사진=농심>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농심이 미국 전역에 있는 4692개 월마트 전 매장에 신라면 입점을 완료했다. 미국 월마트 전 매장에서 판매되는 최초의 한국 식품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다.

농심은 월마트 전 매장 입점을 시작으로 미국 내 중소 마트에도 신라면을 입점 시킬 계획이다. 

농심은 지난 6월 미국 월마트의 4692번째 매장에 신라면을 입점했다고 16일 밝혔다.

2013년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미국 월마트와 직거래 계약을 맺은 농심은 처음에는 대도시 매장 중심으로 제품 공급을 늘려왔다. 4000여개의 월마트 대형매장에 입점을 마친 농심은 최근에는 소도시 월마트 중소형 마켓까지 제품 입점을 모두 마쳤다.

월마트가 미국 전역에서 판매하는 식품은 코카콜라, 네슬레, 펩시, 켈로그, 하인즈 등의 글로벌 식품 브랜드들이다.

신라면의 월마트 내 매출도 연간 30%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월마트 매니저 John Carr씨는 “우리는 고객들로부터 신라면에 대한 큰 수요를 확인했다. 그래서 신라면을 지속적으로 매대에 진열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심은 월마트와 신라면의 브랜드 파워에 기반해 미국내 중소형 마트나 편의점, 슈퍼마켓 등 다양한 유통채널로의 입점을 진행하고 있다. 월마트 성공사례를 활용해, 소규모 점포로까지 제품 판매를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또 하반기 중 월마트에 납품하는 자체 물류체계를 개선해, 현재 평균 3일 정도 소요되는 배송기간을 1일로 단축시키는 ‘월마트 ON-TIME’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카코 인근에 있는 물류센터를 확장해 중부와 동부지역 물류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현재 농심은 미국 국회의사당과 국방부를 비롯해 국립보건원, 특허청 등 7개 정부기관에 신라면, 신라면블랙, 너구리, 김치사발면 등을 판매하고 있다.

농심아메리카 김병오 뉴욕지사장은 “스위스 융프라우, 칠레 푼타아레나스 등 세계 랜드마크에서 판매되는 신라면이 이제는 정부기관을 비롯해 미국의 관문 뉴욕JFK공항과 워싱턴 공항, 주요 대학인UCLA, 뉴욕대 등에까지 깊숙이 파고들어 한국의 맛을 전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미국 백악관, 항공우주국(NASA), UN본부 등 또 다른 기관에도 신라면 입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971년 미국 LA 지역에 처음 라면을 수출한 농심은 2005년 LA공장을 가동하며 본격적인 미국시장 공략에 나섰다. 농심은 신라면 이외에도 인기 브랜드인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육개장사발면 등을 현지 생산, 판매해 미국 내 다양한 인종의 입맛을 충족시키고 있다.

또한 생생우동을 비롯해 메밀소바, 멸치칼국수 등 별미제품들은 수출을 통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