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에서 발생한 지진과 관련해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위클리오늘=김세희 기자] 북한이 3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을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북한 관영방송인 조선중앙TV는 이날 오후 3시 30분(평양시간 오후 3시) 발표한 중대보도를 통해 "대륙간탄도로켓 장착용 수소탄 시험에서 완전 성공했다"고 밝혔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주재로 당 정치국 상무위원회가 이날 오전 열렸으며, 이 회의에서 핵실험 단행을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북한 핵무기연구소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수소탄 시험은 대륙간탄도로켓 전투부(탄두부)에 장착할 수소탄 제작에 새로 연구·도입한 위력 조정 기술과 내부구조 설계방안의 정확성과 믿음성을 검토·확증하기 위하여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시험이 이전에 비해 전례없이 큰 위력으로 진행됐지만 지표면 분출이나 방사성 물질 누출 현상이 전혀 없었고 주위 생태환경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았다는 것이 확증됐다"고 말했다.

또한 "수소탄 시험에서의 완전성공은 우리의 주체적인 핵탄들이 고도로 정밀화되었을 뿐 아니라 핵전투부의 동작믿음성이 확고히 보장되며 우리의 핵무기 설계 및 제작 기술이 핵탄의 위력을 타격 대상과 목적에 따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줬으며 국가핵무력 완성의 완결 단계 목표를 달성하는 데서 매우 의의있는 계기"라고 덧붙였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1시30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해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와 함께 대북 응징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