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오경선 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 원장이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해 4일 오전 8시 원내 긴급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소집하고 상황 전개에 긴밀하게 대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금감원은 북한 핵실험에 따라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가동해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밀착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오후 4시에는 은행담당 부원장보 주재로 국내은행 부행장급 외화유동성상황 점검회의를 긴급 소집해 외화유동성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진웅섭 금감원장 원내 긴급상황 점검회의에서 시장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가동해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기재부·금융위·한국은행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 및 미국 금리인상 등 외환부문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해 국내은행 부행장급 외화유동성상황 점검회의에서 스트레스테스트의 엄격한 실시 및 비상대응계획 재점검 등 외환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아울러 북한의 미사일∙핵실험 도발을 틈타 가계부채 등 금융 부문의 다른 잠재 위험요인들이 현실화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언급했다.

진웅섭 금감원장은 "지금은 어느 때보다 높은 경각심을 가지고 금융상황에 대처해야 할 때"라며 "임직원 모두 지금의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