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오프닝 행사에 참여 중인 (왼쪽부터) KEB하나은행 함영주 은행장, 하나금융그룹 김정태 회장, 핀크 민응준 사장, SK텔레콤 박정호 사장, SK텔레콤 이인찬 서비스부문장의 모습. <사진=SK텔레콤>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SK텔레콤이 하나금융그룹과 손잡고 인터넷전문은행 진출을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SK텔레콤과 하나금융그룹는 합작법인 '핀크'(Finnq, 대표 민응준)를 통해 AI 기반의 머니 트레이너 서비스를 선보였다.

핀크는 4일 오전 서울 중구 소재 KEB하나은행 명동 본점 4층 대강당에서 ‘그랜드 오프닝’ 행사를 열고 핀크 정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핀크는 2016년 10월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각각 51%, 49%의 비율로 출자한 합작법인이다. ▲ AI기반의 금융 챗봇(Chatbot) ‘핀고(Fingo)’ ▲ 지출내역 및 현금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SEE ME’ ▲ 제휴사와의 연계를 통해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맞춤 제공하는 'FIT ME' 등 손님의 건전한 자산형성과 건강한 소비습관을 돕는 AI 기반의 머니 트레이너 서비스를 제공한다. 

핀크는 상대적으로 가처분 소득이 낮고 체계적인 지출 관리 경험이 적은 2030 손님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저축 습관과 작지만 뿌듯한 자산형성의 기회를 지원하는 생활금융플랫폼을 지향한다.

핀크가 새롭게 출시한 서비스 중 가장 혁신적인 서비스는 AI기반의 챗봇인 핀고다.

핀고와 채팅을 통해 본인 소유의 은행계좌와 카드 사용내역을 분석해 평소에 잘 모르는 지출 습관과 규모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나에게 꼭 맞는 금융 상품을 추천도 받을 수 있다.

핀고는 SK텔레콤의 AI엔진을 기반으로 핀크가 자체 개발한 금융 챗봇이며, 손님 데이터 축적에 따라 지속적으로 진화할 예정이다.

SEE ME는 손님의 수입·지출 현황을 이해하기 쉽게 분석해주고 여러 금융기관의 계좌내역을 한 곳에서 조회·집계할 수 있는 서비스다.

손님이 금융기관 연결에 동의만 하면 여러 기관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조회해 준다. 사용자가 앱을 통해 본인 스스로 지출내역과 현금흐름을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고, 금융 챗봇 핀고에게 물어 쉽게 답을 얻을 수도 있다.

핀크는 또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로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고, 저축의 재미는 물론 파격적 혜택을 제공하는 금융 상품 FIT ME 서비스를 선보인다. FIT ME는 T핀크적금(SK텔레콤 고객 대상), 게임처럼 즐기는 라면저금, 하나카드와 제휴한 투뿔카드 등의 금융 상품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핀크는 가입과 동시에 만들어지는 전화번호 기반의 핀크 계좌를 통해 무료 간편송금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금융그룹의 하나머니를 핀크로 전환할 수 있으며 KEB하나은행의 ATM을 통해 현금으로 인출도 가능하다. 또한 출시 기념으로 손님이 보유한 핸드폰 전화번호 앞4자리와 뒤4자리를 더한 금액을 핀크 계좌로 적립해 주는 전화번호 이벤트를 진행한다.

핀크는 핀크 계좌를 통해 빠르고 저렴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해외송금 서비스를 확장해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할 예정이다.

자체 신용 모형 개발을 통한 P2P 대출 사업 진출을 검토 중이다. 크라우드 펀딩 등 손님의 자산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상품들을 제공하여, ‘생활금융플랫폼’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핀크는 “이밖에도 디지털 소외 계층인 시니어를 위한 생활금융 플랫폼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