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SK C&C(대표 안정옥)와 IBM이 왓슨 한국어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8종을 공개하며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의 대중화를 선언했다. 

SK C&C는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IBM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 서비스 공식 론칭 기자 간담회'를 열고 왓슨 한국어 API 8종을 공개했다.

API는 기업들이 크게 품을 들이지 않고도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일종의 프로그램 세트를 의미한다.

이날 공개된 한국어 API 8종에는 ▲대화 ▲자연어 이해 ▲자연어 분류 ▲검색 및 평가 ▲문서변환 ▲언어변환 ▲이미지 인식 ▲성향분석 등의 기능이 포함됐다.

쉽고 범용성이 높다는 특징을 가진 API 8종은 에이브릴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제공된다. 

기업은 물론 개인도 손쉽게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게 한다. 

▲누구나 개발자

왓슨 한국어 API는 누구든지 활용법만 숙지하면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이 장점이다.

에이브릴 포털(www.aibril.com)에 접속 후 자신의 인공지능 서비스에 맞게 API를 골라 블록 조립하듯이 합치면 검색·학습·대화는 물론 개인 선호·취향 파악 등 원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해당 API에 데이터를 복사해 붙이기만 하면 된다. 파일을 그대로 업로드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왓슨 한국어 API는 HTML·PDF·MS워드 등 다양한 포맷의 문서 형식도 인식가능하다.

기존 인공 지능서비스 개발에는 시스템 전문가·데이터 분석가·머신러닝 개발자 등 많은 전문인력을 투입해 오랜 기간 작업을 해야 했다.

왓슨 한국어 API는 데이터 전달부터 분석·처리까지 모두 간단히 진행할 수 있다.

가령 특정 온라인 쇼핑 고객 선호도 분석 시, 고객의 SNS 데이터를 넣어주면 ‘성향분석 서비스’(PI)가 해당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다.

데이터 입력과 함께 ‘문서 전환 API’가 해당 데이터를 분석 가능한 데이터로 자동 변환해 저장시킨다.

‘이미지인식 서비스(VR)’를 활용하면 제품 사진 등도 간편하게 등록해 연계·분석할 수 있다.

‘대화 서비스’를 통해 20대 고객 선호 물품을 등의 질문을 하면 ‘자연어 이해 서비스’가 관련 답을 찾아 알려준다. ‘검색 및 평가 서비스’의 도움을 받아 질문자의 의도에 맞게 데이터를 재분류하고 다시 답변을 제시하는 식이다.

누구든 자신들에게 맞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언제든 쉽게 구성하고 바꿀 수 있다.

◆ 뛰어난 활용성

왓슨 한국어 API 기반의 에이브릴 서비스는 어떤 형태의 서비스·제품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디지털 거울이나 인형·로봇은 물론 챗봇에도 음성인식 기능을 달 수 있다.

이를 위해 SK C&C는 왓슨 한국어 API를 활용한 범용 챗봇 프레임워크도 소개했다.

해당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연결해 원하는 챗봇 서비스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SK C&C는 올해 말까지는 STT(Speech To Text, 음성→텍스트 변환)와 TTS(Text To Speech, 텍스트→음성 변환) API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에이브릴 서비스의 이 같은 특징으로 제조·의료·금융·통신·유통 등 전 산업분야의 기업들이 영업장·공장·사무실 등 자사의 사업 및 경영 현장에 맞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마케팅 프로모션용 고객 선호도 분석 ▲재무 데이터 분석 ▲고객 만족도 분석 ▲공정 데이터 분석 및 생산성 예측 ▲공정 과정 모니터링 및 제품 검사 ▲ 소셜 커머스 ▲상품 추천 등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무궁무진하다.

왓슨 한국어 API는 사용법도 간단하고 스마트폰·로봇 등 어떤 기기와도 자유롭게 호환됨에 따라 에이브릴 서비스를 미리 여러 개 만들어 보고 테스트 후 취사·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로 지난 달에 열린 ‘에이브릴 메이커톤’ 행사에서는 왓슨 한국어 API를 처음 접하는 대학생·일반인·고등학생이 24시간 만에 ▲시각장애인용 정보 검색 ▲운동기구 사진을 보고사용법을 알려주는 서비스 ▲가전제품 제어용 스마트홈 서비스 ▲대화하는 거울 등을 만들어냈다.

한편 SK C&C는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 서비스 공식 론칭 기념으로 스타트업들의 다양한 에이브릴 서비스 창출 지원을 위해 왓슨 한국어 API 무료 및 할인 쿠폰도 마련했다.

왓슨 한국어 API를 처음 접하는 기업과 개인 개발자들에게 ▲API 활용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기술 자문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기획에 대한 1대1 컨설팅 ▲에이브릴 포털을 통한 공동 마케팅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