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노키아 직원들이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유선망 테스트베드에서 가상화 장비를 시연하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SK텔레콤이 SK브로드밴드, 노키아와 함께 국내 최초로 유선서비스 망 가상화 기술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가상화 기술이란 유·무선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설치해야 할 하드웨어 장비를 소프트웨어 형태로 범용 서버에 설치하는 기술이다.

SK텔레콤 등 3사는 IPTV·초고속인터넷 등 유선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입자 인증, 자원 배분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국사장치를 가상화하고, 서울시 동작구에 위치한 SK브로드밴드의 유선망 테스트베드에서 IPTV 서비스를 시연하는 데 성공했다.

유선서비스 망 가상화 기술을 도입하면 AR·VR 등 신규 서비스 도입에 소요되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수 있다.

현재 신규 서비스 적용을 위해 통신사들이 제조사 별 장비 시스템을 각각 업그레이드하고 있지만 기술 도입 후에는 범용 서버를 통해 일괄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IPTV와 초고속인터넷 등 유선 서비스의 트래픽을 고려해, 서비스별 용량 할당을 조정하는 등 필요한 자원도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유선서비스 용량 증대를 위한 가상화 기술도 개발해 국제 포럼에서 공개하는 등 생태계 확대에도 앞장 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