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식서 밝혀…민원·분쟁 조기경보시스템 도입

▲ 11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최흥식 신임 금감원장이 취임사를 하고있다. <사진=금감원>

[위클리오늘=오경선 기자]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은 11일 "원장 직속 자문기구로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설치하고 민원·분쟁 조기경보시스템도 도입하는 등 금융소비자 중심의 금융감독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향후 정책 방향으로 이같이 제시했다.

최 원장은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가칭)'는 소비자보호 관점에서 제도의 적정성을 중점 심의하게 된다"며 "기구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위원의 절반을 시민단체, 학계, 언론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국 11개 지방자치단체에 설치된 금융감독원 지원을 통한 '지역밀착형 소비자보호'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민원∙분쟁 조기경보시스템'도 도입한다.

민원유발 상품, 불완전판매 유형 등의 민원 유발 정보를 적시성 있게 분석하고, 그 결과를 감독·검사에 연계함으로써 소비자 피해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최 원장은 원칙론으로서 금융시스템의 건전성 강화를 주문했다.

그는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견고한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금융회사에 대한 건전성 감독을 원칙과 기본에 따라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새 정부에서 금융산업 구조 선진화를 위해 금감원의 건전성 감독과 소비자 보호 기능을 분리ㆍ독립하는 방안이 국정 과제로 논의되고 있는 것에 발맞추겠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금융시장의 공정성 및 투명성 제고도 주문했다.

그는 "금융시장에는 거래 당사자 간의 '정보 비대칭'이 매우 커서 역선택과 도덕적 해이 등의 문제가 만연해 있다"며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시장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정보 비대칭 해소에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그동안 제한적으로 제공해 오던 금융산업 관련 통계와 검사, 제재 정보를 단계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시장규율을 확립할 것"이라며 "또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기업이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공시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기업의 회계분식 위험을 조기에 포착할 수 있도록 회계감리시스템을 선진화해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대표이사 소장 등을 거치고 지난 2012~2014년 하나금융지주 사장을 역임했다. 2015년부터는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이사로 재직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