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모델들이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새롭게 적용하는 동영상 데이터 절감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차세대 비디오 코딩 표준기술인 고효율 비디오 코덱(HEVC)을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옥수수’ 실시간 채널 12곳에 이달 28일부터 적용한다고 14일 밝혔다.

같은 실시간 방송을 보더라도 옥수수에서 보면 데이터를 25% 아낄 수 있다. 화질도 개선된다.

삼성전자 갤럭시S5(광대역 LTE-A)·S7·S8 LG전자 G4·V10 등 총 27종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약 700만명의 SK텔레콤 가입자들이 옥수수 앱 업그레이드만으로 HEVC 기반의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을 전망이다.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H.265)는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비디오 코덱인 AVC(Advanced Video Coding=H.264)대비 압축 효율이 2배 우수하다.

즉 동일한 화질의 콘텐츠를 절반의 데이터만으로 제공하거나, 데이터 용량을 유지하면서 화질을 2배 향상시킬 수 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옥수수에 HEVC를 적용해 데이터 절감과 화질 개선 모두를 추진하기로 했다.

Full HD 및 HD급 영상의 경우 데이터는 25% 절감되도록 하는 한편, 화질도 함께 개선할 계획이다.

단 화질 개선 필요성이 높은 SD와 LD급 화질은 기존 데이터 전송률을 유지하며 화질을 대폭 개선하는 방향으로 HEVC가 적용된다.

HEVC는 실시간 트래픽 상위 12채널(드라맥스, 연합뉴스TV, 올리브, 채널A, JTBC, JTBC2, MBN, TV조선, tvN, O tvN, XTM, YTN)에 우선 적용된다. 이들 채널은 옥수수 실시간 트래픽의 50%를 차지한다.

SK텔레콤은 기술적 최적화 과정을 거쳐 HEVC 적용 스마트폰 기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이달 출시되는 갤럭시 노트8·V30은 물론 향후 출시되는 대부분 단말에서 HEVC를 지원하도록 할 방침이다.

타 통신사 이용자도 ‘옥수수’를 이용할 경우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옥수수 이용자중 SK텔레콤 외 가입자 비중은 13%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