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염지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취임 다섯 번째 정상통화를 가졌다.

두 정상은 북한의 계속된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한 한미 양국간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전 11시부터 11시25분까지 25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두 정상이 최근 국제사회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 채택 등 단합되고 확고한 입장을 보여주었음에도 또다시 북한이 미사일을 도발한 데 엄중히 규탄했다"고 밝혔다.

이어 "두 정상은 유엔 안보리결의 2375호를 포함, 안보리 결의들을 더욱 철저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관련 협력과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국제 사회와 함께 북한 정권이 도발할수록 더 강화된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을 받게 되어 몰락의 길에 들어설 것임을 깨닫도록 더 강력하고 실효적인 압박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리 자체적인 억지 및 방위능력과 한미 연합방위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과 첨단무기 보강을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관심과 협조에 사의를 표하면서 앞으로 관련 협력을 더 긴밀히 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동맹을 전적으로 지지한다면서 동맹 강화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과 협조를 계속해나가자고 답했다.

이번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정상통화 내용은 기존과 달리 양국이 발표를 하기 전 조율을 거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만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도 정상통화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는 지난 5월10일 문 대통령 취임 날 트럼프 대통령의 축하 전화를 시작으로 북한의 도발이 발생한 직후인 지난달 7일, 이달 1일과 4일에 이어 다섯 번째다.

이날 정상통화에서 우리 정부가 국제기구 요청에 따라 검토 중인 800만 달러 상당의 대북 지원책과 시기 결정은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 정상은 다음 주 18~22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서 다시 만난다. 두 정상의 만남은 지난 6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지난 7월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G20에 이어 유엔총회가 세 번째다.

박수현 대변인은 "두 정상은 다음 주 유엔총회에서 다시 만나 북한의 핵 및 미사일 도발과 위협에 대응하고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 위한 제반 방안들에 대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함께 한·미·일 정상회담을 갖는다. 문 대통령은 대북 압박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국제 공조에 발맞춰나가는 한편 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의 외교적 해법을 도출해야 하는 이중의 과제를 안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