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 일정을 마치고 한국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 내외분.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3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환영인사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정상외교를 마치고 귀국한 것과 관련해 여야의 평가가 극명하게 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제외교 공조 성과’라는 호평을 한 반면 야당은 ‘엇박자 외교, 코리아 패싱’ 등의 혹평을 일제히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은 23일 백혜련 대변인의 구두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각국 정상과의 외교를 통해 북핵과 관련한 더 넓은 공조와 우군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대통령이 직접 미국의 금융·경제계 인사들을 만나 북핵리스크를 잠재웠다"고 평가했다.

백 대변인은 "평창올림픽의 국제적 홍보를 극대화시켜 대한민국의 위상을 고양시킨 것을 높이 산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유엔 정상외교에 대해 국제사회의 ‘압박과 제재’의 대북기조에 역행하는 ‘엇박외교’로 규정했다. 나홀로 대화를 주장해 안 하느니만 못했다고 평가절하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일촉즉발로 치닫는 한반도 위기상황 속에서도 대북지원과 대화해결을 주장하는 우리 정부가 자칫 미국과 일본 등 국제사회로부터 '이해 못할 국가'로 치부되지나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도 이번 문 대통령 해외순방에 대해 국제사회 협력에 한계가 있었다며 평가를 절하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가장 중요한 현안인 북핵 문제와 관련해 협력을 구했지만 미국, 일본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압박 체제와 관련된 협력을 얻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손 대변인은 "오히려 그 기간 동안 '강 대 강' 국면이 조성되고 한국은 패싱되는 우려마저 나왔다"고 지적했다.

이날 김철근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외교적 성과가 별로 없었다. 유엔 총회의 핵심 키워드는 북핵 해결을 위한 국제 공조였다"며 "그런데 당사자인 문 대통령은 존재감이 미미했다"고 평했다.

바른정당의 반응도 싸늘했다. 박정하 바른정당 수석대변인도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 기조연설은 국제사회에 대한 메시지도 분명하지 않았다"며 "코리아 패싱과 문재인 패싱만 확인했다"고 평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서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 연설은 ‘변함없는 인식이 '낡은 레코드'처럼 울렸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우리는 이제 북핵의 인질이 돼 있다. 인질이 납치범에게 '널 살려줄 테니 칼 내려놓아라'라는 협상의 조건을 제시하고 있는 형국"이라며 정부에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