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 뉴시스

[위클리오늘=김민석 기자] 롯데그룹이 인도네시아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롯데는 인도네시아 재계 순위 2위 살림그룹과 합작법인 ‘인도롯데’를 설립하고 10일 현지 온라인쇼핑몰 ‘아이롯데’를 연다고 9일 밝혔다.

인도롯데는 롯데그룹과 살림그룹이 각각 50%씩 출자해 설립됐다. 롯데그룹 측이 인도롯데 대표를, 살림그룹 측이 인도롯데 부대표를 맡기로 했다.

아이롯데는 인도네시아 온라인 쇼핑몰 최초로 '몰인몰'(Mall in Mall) 컨셉을 도입했다.

아이롯데 안에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현지 홈쇼핑업체 레젤(Legel) 매장이 온라인몰 내 온라인몰로 입점했다. 롯데는 앞으로도 현지 최대 패션기업 MAP의 ‘스포츠 플래닛’과 최대 도서 쇼핑몰 등을 추가로 받아들일 예정이다.

롯데는 설화수, 라네즈, 에뛰드, 토니모리 등 한국 화장품 브랜드뿐 아니라 한국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판매를 지원하는 K-샵 매장을 아이롯데 안에 마련했다. K-샵은 한국 롯데닷컴과 연계한 역직구 사업모델로, 우수한 품질의 중소기업 제품을 인도네시아 현지 소비자에게 소개한다.

롯데는 아이롯데가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있는 롯데백화점 1개점, 롯데마트 42개점, 롯데리아 30개점, 롯데면세점 2개점(공항점, 시내점)과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이재관 인도롯데 대표는 “한국에서 쌓은 롯데의 유통 노하우와 살림그룹의 현지 마케팅 파워가 시너지를 내 급성장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2021년 매출액 5000억원을 달성해 흑자로 전환하는 것이 1차 목표고 2023년에는 매출액 1조원을 돌파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