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오경선 기자] 정부가 핀테크 기업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핀테크지원센터의 상담 실적이 극히 저조해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이 금융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핀테크지원센터에서 진행된 상담은 월 평균 7.78건에 불과하다.

센터가 문을 연 첫 해인 2015년 월 평균 상담 수는 27.6건으로 당시에도 하루 한 건도 안됐다. 올해도 지난달 기준 전체 상담이 70건에 불과해 월 평균 8건에도 미치지 못했다. 올 상담실적은 2015년에 비해 28% 수준으로 떨어졌다.

핀테크지원센터는 지난 2015년 3월 금융위가 핀테크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금감원ㆍ코스콤ㆍ한국예탁결제원 등 금융 유관기관 및 시중 금융업체들과 공동으로 설립한 민ㆍ관 합동 테스크포스(TF)다.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ITㆍ모바일 기술과 결합한 금융 서비스를 뜻한다.

핀테크 예비창업자와 창업 초기 기업에 대한 지원, 사업화 단계에서의 투자 및 기업설명회 지원, 해외진출 지원 및 시장정보 제공 등을 목적으로 내걸었지만 지원 대상 업체들의 외면으로 제 구실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센터 개소 이후 방문자 529명 중 93.3%(494명)가 더 이상 센터를 찾지 않았다. 2회 방문자수는 30명, 3회 방문자 수는 5명이었고 4회 이상 방문자는 아예 없었다.

전 의원은 센터가 외면 받는 주 이유로 부실한 인력 수급 방식을 꼽았다.

센터는 오픈 이후 현재까지 2년 6개월여 동안 줄곧 파견 인력에 의존하는 임시 TF로 운영돼 왔다.

상담인력 8명 중 4명은 상근 파견인력인데 금감원ㆍ코스콤ㆍ금융결제원ㆍ금융보안원에서 1명씩 차출된다. 나머지 4명은 은행 10개사, 증권 9개사, 보험 10개사, 카드 5개사에서 1명씩 파견된 직원이 하루 또는 이틀씩 근무하는 식이다.

전 의원은 "금융위는 센터를 상설 기구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전문적 상담과 실질적 지원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