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0월 중 출시 예정인 '커넥트 태크'. <사진=삼성전자>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삼성전자가 협대역 사물인터넷 (Narrow Band IoT) 네트워크 기반의 안심 스마트 위치 알림이 '커넥트 태그 (Connect Tag)'를 이달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오는 18일(현지시간)부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7’에서 커넥트 태그를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커넥트 태그는 사물인터넷 전용 통신 규격인 협대역 사물인터넷 (NB-IoT)을 이용하는 첫 제품이다.

낮은 소비전력으로 작은 용량의 데이터를 사용하며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출시하는 커넥트 태그는 KT의 NB-IoT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KT는 지난 7월 기존 LTE망보다 약 1.2~1.5배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NB-IoT 전국망을 상용화했다.

커넥트 태그는 GPS와 WPS(Wi-Fi기반 위치 측위)와도 연동하여 실내·외에서 보다 정확한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녀 안심 귀가, 반려동물 위치파악, 개인 사물(자산) 위치 추적, 여행시 휴대품 위치 파악 등 다양한 위치정보 기반 서비스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커넥트 태그는 가로 세로 각각 4.21cm, 두께 1.19cm 사이즈에 IP68 등급의 방수방진을 지원해 야외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사용환경에 따라 한번 충전으로 최대 7일까지 사용이 가능해 충전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했다.

전용 고리를 함께 제공해 가방이나, 열쇠고리 등에 쉽게 부착해 사용할 수 있도록 출시될 예정이다.

커넥트 태그는 사용자가 원하는 때에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온디맨드(On-Demand)' 기능, 설정된 가상의 공간을 벗어나거나 들어올 때 알려주는 '알림존(Geo-Fence)' 기능 등을 제공한다.

특히, 사용자가 자신의 현재 위치를 보호자에게 알릴 수 있는 ‘내 위치 전송’, 원하는 시간 간격으로 위치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주기적 위치 알림’ 기능 등 보호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위치 서비스도 제공한다.뿐만 아니라 가정 내 스마트 가전 등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 사물 인터넷의 쓰임새를 강화했다.

요금제는 연 9900원으로 올해 말까지 KT 요금제에 가입하는 고객들에게는 연 5000원의 가격 할인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홈페이지, KT올레샵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