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 기록기념위원회의 '촛불집회 1주년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어올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이하나 기자] 주말인 28일 저녁 서울 광화문 광장과 여의도에서 촛불집회 1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렸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 기록기념위원회'(퇴진행동)는 이날 오후 6시 광화문 광장에서 촛불 1주년을 기념해 '촛불은 계속된다' 집회를 열었다. 지난 4월29일 제23회 촛불 집회가 열린지 6개월만이다.

이날 광화문 광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며 지난해 10월29일부터 23차례 열렸던 촛불집회를 추억하는 시민들로 북적였다.

주최 측 추산 6만명의 시민이 촛불 1주년 기념행사에 함께 했다. 집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박범계·김정우·임종성·전현희 의원 등 여당 의원들 다수도 참석했다.

지난 촛불집회의 핵심 요구였던 '박근혜 대통령 퇴진'은 1주년을 맞아서는 '적폐청산'으로 대신됐다.

개헌 등 정치·법 체계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시민들은 '이명박 구속'을 외치기도 했다.

촛불파도 퍼포먼스, 촛불집회의 상징인 소등 퍼포먼스도 이어졌다.

퇴진행동은 "3월10일 박 전 대통령 파면일까지 촛불 백서 발간과 시민토론회, 학술토론회, 국제토론회를 이어가고 광화문 상징물 제작을 준비 중"이라며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촛불을 함께 들자"고 호소했다.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촛불집회를 마친 뒤 적폐청산, 비정규직 문제 해결, 사드배치 철회 등을 요구하며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을 벌였다.

여의도 국회의사당 인근에서는 '촛불파티'라는 이름의 집회가 열렸다.

촛불파티는 퇴진행동이 문재인 정부를 향해 경고의 메시지를 던지고 청와대를 향해 행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데 대해 반발하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행진을 둘러싼 비판이 불거지자 퇴진행동은 행진을 취소했지만 결국 촛불 1주년 집회는 여의도와 광화문으로 나뉘게 됐다.

촛불파티는 문재인 대통령의 한 지지자가 광화문 집회의 청와대 행진에 반대해 제안하면서 성사됐다. 당초 50명으로 계획됐으나 시민들의 호응을 얻으면서 주최 측 추산약 7000명의 시민이 참여한 것으로 추산됐다.

촛불파티 참석자들은 자유한국당까지 침묵 행진을 하기도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친박(친박근혜)단체들인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과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도 이날 오후 2시 각각 서울역 광장과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촉구했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구두논평을 통해 "국민이 바라는 것은 단순히 정권교체가 아니라 부패와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이 되길 바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촛불 민심으로 탄생한 만큼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겠다"고 다짐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서는 한목소리로 포용 정신과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논평을 통해 "1년 전 밝힌 촛불은 정치권이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포용과 협치로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국민의 요구였음을 잊지 말기 바란다"며 "문재인 정부는 반대의 목소리도 포용하고 협치를 위한 길을 더 열어줘야 한다. 반대 목소리도 국민"이라고 강조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도 이날 서면논평을 통해 "국민은 (문 대통령이)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대통령이기를 바라지 어느 한쪽의 이념이나 정파, 세력의 대통령으로 머무르기를 바라지 않는다"며 "필요한 개혁은 하되 국민을 통합하는 나라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어떤 입장도 내지 않았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촛불 1주년에 대해 어떤 할 말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