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이스라엘에서 개최된 '대체연료 &스마트 모빌리티 서밋'에서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 지영조 부사장이 이스라엘 스타트업들과의 협업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현대차그룹이 이스라엘의 인공지능, 센서 융합, 사이버보안 등 미래 기술 분야 유망 스타트업에 대규모 투자를 시작했다.

현대차그룹은 이스라엘 스타트업 협업 계획을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까지 이스라엘 현지에서 개최된 ‘2017 대체연로 & 스마트 모빌리티 서밋’에서 공개했다고 2일 밝혔다.

이스라엘 총리실 주관으로 매년 개최되는 대체연료 &스마트 모빌리티 서밋은 글로벌 기업 경영자, 정책 관계자, 대학 석학들이 참석해 미래 이동수단과 혁신 비즈니스 등을 논의하는 이스라엘 최대 서밋이다.

이날 전략기술본부 지영조 부사장은 서밋 기조연설을 통해 현대차그룹이 이스라엘 유망 스타트업과 미래 혁신기술 분야에서 전방위적 협력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스타트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투자에는 직접 투자뿐 아니라 벤처 캐피탈 등 파트너를 통한 다양한 방식의 간접 투자도 포함된다.

복수의 미래 유력 기술 스타트업을 선정하고 초기 단계의 공격적 투자를 통해 새로운 혁신 기술 습득은 물론 향후 그룹의 신성장 동력에 필요한 기술 내재화를 도모한다.

이와 함께 스타트업들과 기술 공동개발에도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이스라엘의 혁신 기업들과의 협업 및 연구 개발 업무를 담당하게 될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도 현지에 내년 초 설립한다.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는 이스라엘 현지 대학 및 기업들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혁신 기술 트렌드 분석 등 현지 생태계 내 경쟁력을 확보한다.

이를 기반으로 신생 스타트업들에 대한 직접 투자와 일류 벤처 캐피탈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간접 투자에 대한 사전 검증 및 심사를 진행한다.

중장기적으로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는 미래 모빌리티, 인공지능 등 미래혁신 기술을 직접 개발하는 연구거점으로 역할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 같은 계획의 일환으로 현대차그룹은 지난 9월 이스라엘의 테크니온(TECHNION) 공과대학 그리고 한국의 카이스트(KAIST)와 'HTK 글로벌 컨소시엄' 구성 업무협약을 맺었다.

HTK 컨소시엄은 차세대 신기술을 공동 연구함과 동시에 다양한 분야 스타트업들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컨설팅을 통해 우수 기술력을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