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 살수차 운행 사진.<사진=KT>

[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KT(회장 황창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6일 밝혔다.

KT와 온케이웨더 컨소시엄(이하 KT 컨소시엄)은 IoT(사물인터넷) 기반 실시간 공기질 측정과 미세먼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으로 정부의 과학적인 미세먼지 관리와 저감 정책수립을 지원한다.

KT 컨소시엄은 지난 9월에 발표한 `에어 맵 코리아(Air Map Korea)' 사업의 핵심인 IoT 기반 공기질 측정망의 데이터와 제주도, 창원시, 광명시에 정부가 구축한 국가 대기질 측정망, 기상관측자료, 산업단지 및 배출시설, 인구밀도, 유동인구, 교통량 등 각종 환경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추가로 어린이·노령층 등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행동 가이드 제공, 음영지역 없는 미세먼지 공간 분포 및 취약지역 예측, 공기질 산업 표준 빅데이터 모델 개발 등을 진행한다.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환경, 안전, 교통 등 분야에서 빅데이터 선도 성공사례 발굴 및 전파를 통해 사회현안 해결을 도모하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공모사업이다.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장은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통해 대기오염 발생에 대한 원인 도출과 방지를 위한 정부의 노력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KT는 앞으로도 사람을 위한 다양한 혁신기술을 선보여 국민기업으로서 환경문제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