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13일 오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소환되던 중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성현기자]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등을 상납한 전직 국정원장이 모두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았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에 이어 국정원 수뢰 혐의 조사도 받게 됐다. 

13일 9시 30분께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검찰에 출석했다.

청와대 뇌물 상납 사건관련 피의자 신분이다.

이병기 전 원장은 "국정원 자금이 청와대 지원된 문제로 인해 국민 여러분들께 실망과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대단히 송구하다"며 "안 그래도 위상이 추락해 있는 국정원 직원들에 대해서도 이 문제로 인해서 여러가지로 부담을 준 거 같아 개인적으로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한 후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은 이 전 원장을 상대로 청와대 특수활동비 상납 사실과 경위 등을 강도 높게 조사할 방침이다.

궁극적으로는 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를 파악할 계획이다. 

박근혜 정부 국정원은 2013년부터 지난해 국정농단 사건 전까지 국가 예산인 특수활동비를 정기적으로 5000만~1억원씩 청와대에 상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병기 전 원장은 2014년 7월부터 2015년 2월까지 국정원장을 지냈다. 검찰 조사에 따르면 기존 5000만원이었던 상납금은 이 전 원장 재직 때부터 2배인 1억원으로 늘어났다.

이후 이전 원장은 2015년 3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자리를 옮겨 근무했다.

이병기 전 원장에 앞서 남재준 전 원장, 이병호 전 원장도 같은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남 전 원장은 2013년 3월부터 2014년 5월까지, 이병호 전 원장은 2015년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국정원장을 지냈다.

두 사람은 특수활동비 상납 사실에 대해 일부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럼에도 검찰의 국정원 수사에 대해서는 불만의 목소리를 냈다.

남 전 원장은 검찰 조사에 앞서 "국정원 직원들은 이 나라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는 마지막 보루이자 최후의 전사"라며 "그들의 헌신과 희생에 대해 찬사 받지 못할 망정 수사받다가 스스로 목숨끊는 이러한 참담한 현실에 가슴 찢어지는 고통을 느낀다"고 주장했다.

이병호 전 원장은 이달 10일 검찰조사를 받았다. 이 전 원장은 "우리 나라의 안보정세가 나날이 위중하다. 국정원 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때"라며 "그런데 최근 들어 오히려 국정원이 큰 상처를 입고 흔들리고 약화되고 있다. 크게 걱정되는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병기 전 원장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현재 삼성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된 박 전 대통령에게는 또 다시 ‘수뢰’ 혐의가 추가될 것을 보인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